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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 보스 몬스터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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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대장 해무진으로 가는길

해무진의 주요 스킬 및 패턴

함대장 해무진의 공략
       1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1,904,528 ~ 1,520,000]
       2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1,520,000 ~ 1,190,000]
       3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1,190,000 ~ 950,000]
       4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950,000 ~ 380,000]
       5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380,000 ~ 0]
       해무진 공략 요약 및 동영상

핏빛 상어항 드랍 아이템 리스트




※ 파티 구성 및 합격기 등 활용 가능한 스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공략이 가능하니 보스별 스킬, 패턴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파티 구성에 따른 효율적인 공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무진으로 가는 길


해무진을 만나러가는 4구역에 들어서면 활강으로 내려가야하는 낭떠러지에 직면한다.
밑으로 내려오게되면 길의 끝에는 교자가 올라가있고 중간보스 갑판장 장범장
길목을 지키고 있어 더 이상의 전진을 허락하지 않는다.


장범장은 전투를 시작하고 체력이 약 2%가량 소모하면 축지술로 도망을 가는데,
이 때 활강으로 내려왔던 절벽에서 일반 몬스터들이 나타나 공격을 해온다.


일반 몬스터들을 9-10무리를 처치하다보면 다시금 장범장이 등장하게 되고
본격적으로 전투를 치룰 수 있지만 계속해서 일반 몬스터들이 공격해 오기 때문에
장범장과 일반 몬스터들을 한 번에 처리하거나 파티원 중 한 명이 일반 몬스터를 따로 분류하여
시간을 버는 동안 나머지 파티원들이 장범장을 처리해도 좋다.


만약, 일반 몬스터가 많아 처리가 힘들어 진다면 교자 앞쪽에 있는
레버를 사용해 자폭형 소형법기를 소환해 보자.


레버는 좌, 우에 두 개가 설치 되어 있으며 번갈아가면서
사용하여 자폭형 소형법기를 소환할 수 있는데,
소환된 자폭형 소형법기는 가장 가까이에있는 몬스터들에게 돌격하여
광역으로 기절 상태를 만들어 주어 공략을 쉽게 해준다.



▲ 레버를 이용하여 소형법기를 소환하여 전투에 이용하자.




장범장을 처치하고 길을 따라 이동하게 되면 다시 한 번 활강을 통해 내려가야 하는
낭떠러지와 직면하고 그 밑에는 두 번째로 만나게 될 중간보스 항해장 갈리선을 만날 수 있다.


갈리선은 적룡귀의 문앞을 지키고 있던 귀파란과 비슷한 암살자형 몬스터로
풍독술과 독구름을 생성하기 때문에 독 중첩을 조심해야하고
자신의 체력이 떨어지면 물약을 사용해 회복하기 때문에 빠른 일점사 공격이 필요하다.


또한, 전투 중간에 생성되는 목각인형들은 다양한 직업 스킬들로 공격해 오고
등장 후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머리에 10이라는 숫자 카운터가 생성되고 머리에 떠있는
카운터의 시간이 0이 되면 자폭하여 대미지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파티원 중 한 명이 목각인형을 맡아 드리블을 하거나
구석으로 대려가 자폭을 유도한다면 조금 더 쉬운 공략이 될 것이다



▲ 목각인형 들은 머리위에 카운터가 지나면 자폭해 버린다.




갈리선을 지나 함대의 내부로 들어가면 사각의 철판의 바닥과
강력한 불을 내뿜는 동력로가 설치되어 있는 방에 들어서게 되고
그 곳에서 중간보스 포대장 범주함조타수 선마루를 만나게 된다.


범주함과 선마루는 동시에 2명을 상대해야 하는데 둘다 역사형 몬스터로
광풍 스킬만 조심하면 되니 어떤 직업이 맡더라도 쉽게 처리가 가능하지만
지형 내부의 동력로에서 지속적으로 불길을 내뿜기 때문에
자리선정은 물론 사각 철판위로 생성되는 불을 조심해 계속적으로 이동을 해야한다.


만약, 범주함이나 조타수가 점프로 다른 사각 철판위로 이동한다면
해당 자리에 불길이 생성되는 신호이니 주저 없이 빠르게 이동하여 불을 피하도록 하자.



▲ 바닥과 중앙의 동력로 불길을 피하는것이 공략의 핵심!







해무진의 주요 스킬 및 패턴


스킬 이름내용상태이상막기유무
바람가르기 몸을 한 바퀴 회전하면서 오른발로 가격하는 공격.그로기0
무진격타 양팔을 빙글 돌리며 공중으로 낮게 점프해서 대상을 발로  찍어누르는 공격.다운0
무진격 대상의 뒤로 빠르게 돌아가 뒤통수를 내리치는 공격.그로기0
무진타 손을 번쩍 들어 도끼처럼 내려찍는 공격.다운0
폭열분쇄 한 손을 들고 공중에서 살짝 젖는 예비 독장 후 양팔을
 벌리고 빠르게 몸을 회전하면서 타격하는 공격
넉백0
진각 손을 들어 'ㄷ'자세를 취한 뒤 공중으로 높이 점프한 후
 발로 내려찍는 공격
공중x
지옥풍차 진각으로 공중에 뜬 대상의 양다리를 붙잡고 빙글빙글
 돌리다가 집어 던지는 공격
넉백.
무진난타 대상을 쌍권총으로 쏘는 예비 동작을 취한 후 4번 연속해서  타격한다.첫 타격은 어그로 대상자를 향하지만 나머지 3번
 의 공격은 근접해있는 랜덤한 대상을 향한다.
.0
상어돌진 미식 축구 준비 자세 후 어께를 내밀며 돌진하는 공격넉백0
※ 기력폭발 -지진 웅크렸다가 터트리는 공격으로 바닥에 먼지가 일어나며
 지진 이펙트가 보인다. 약 15000의 대미지를 입는다.
넉백x
※ 기력폭발 -번개 웅크렸다가 터트리는 공격으로 자기장이 빠직거리며  
 번개 이펙트가 보인다. 약 5000의 대미지를 입는다.
넉백,이속감소x
태산누르기 높이 뛰어 가슴으로 내려찍는 공격.
 4페이즈 근접 패턴 시 대상자가 원거리에 있을 때 사용.
넉백 다운x
폭격 랜덤한 위치의 바닥에 다수의 파란색 원이 생기고 그 위로  해무진과 닯은 분신이 떨어지며 폭발하는 광역 공격.그로기x
허리꺾기(가칭) 대상을 들어 올려 허리를 꺾어버리는 공격.
 4페이즈 근접 패턴 시 공격을 받아 그로기 상태가 되면
 연계해서 사용한다.
다운.


※ 기력폭발은 같은 스킬명을 가지고 있지만 범위 및 효과의 모습의 따라 달라
임의적으로 [기력폭발-지진]과 [기력폭발-번개]로 나누었습니다.






핏빛 상어항의 마지막 보스 몬스터 해무진은 체력에 따라 페이즈가 변환하여
기존의 패턴에 새로운 스킬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공격 패턴으로 공격을 해온다.


  • 1페이즈 [체력 1,904,528 - 1,520,000]

    [폭열분쇄 or 무진난타 중 랜덤]- [진각] - [바람가르기] - [무진격타] - [무진격] - [무진타]

    랜덤 공격 다음에 사용하는 [진각]은 방어가 불가능하고 공중에서 땅으로 내려찍을 때
    주위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는데 이 때
    공중에 뜬 어그로 대상자의 양발을 잡고 돌리는 [지옥풍차]로 스킬을 연계해 던져버린다.

    만약, 어그로의 대상이 원거리에 있다면 [상아돌진]을 사용해 거리를 좁혀온다.

  • 2페이즈 [체력 1,520,000 - 1,190,000]

    [폭열분쇄] - [진각] - [바람가르기] - [무진격타] - [무진타]

    분신을 소환하며 1페이즈에서 사용하던 근접 공격 패턴 중 5가지만 사용하는데
    2페이즈에서는 해무진과 분신을 따로 분리하여 탱킹하는 것이 중요하다.

  • 3페이즈 [체력 1,190,000 - 950,000]

    [이동 폭열분쇄x5] - [폭열분쇄] - [진각] - [바람가르기] - [무진격타] - [무진타]

    3페이즈에 돌입하면 이동형 폭열분쇄를 5번 사용하는데 방어가 불가능하며
    어그로 대상을 향해 돌진하다가 벽에 5번 부딪히면 멈추게 된다.

    이 후 2페이즈와 동일한 근접 공격 패턴으로 전환되며
    전투 시간이 길어지면 이동형 폭열분쇄x5의 패턴이 다시 반복된다.

  • 4페이즈 [체력 950,000 - 380,000 ]

    [폭격]x3 - [무진격타] - [무진격] - [기력폭발-지진]
    - [무진격] - [무진타] - [바람가르기] - [무진난타] - [기력폭발-지진]


    만약, 어그로 대상자가 무진격에 의해 그로기 상태에 빠지면
    대상을 들어 올려 허리를 꺾는 [허리꺾기]를 사용하니 큰 주의를 요한다.

    전투 중 해무진의 체력이 [765,000 이하], [555,000 이하]가 되면 공격 패턴을 중지하고
    지형의 가운데로 이동한 후 [기력폭발-번개]을 사용하는 패턴이 추가 되며
    이 후 폭격 패턴이 다시 시작된다.

    폭격 3회 후 다시 근접 공격 패턴으로 돌아오는데,
    이 때 패턴의 순서가 초기화 되지 않고
    기력 폭발을 사용하기 전 패턴에서 다시 시작하게 된다.

    어그로 대상자가 10미터 이상 멀면 상어돌진이 아닌
    방어 불가능형 스킬, 태산누르기로 크게 점프를 하여 거리를 좁힌다.

  • 5페이즈 [체력 380,000 - 0]

    [기력폭발-번개] - [폭격] x3

    5페이즈에 돌입하면 해무진은 중앙으로 이동,
    움직임이 없이 기력폭발과 폭격만 연속으로 사용한다.

    기력폭발- 폭격의 패턴이 두 번 반복되면 분신이 등장하여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하며
    그 이후부터는 기력폭발 - 폭격 패턴이 한 번 종료될 때마다 분신이 하나씩 추가된다.






  • 함대장 해무진의 공략



    해무진은 자신의 체력에 따라 페이즈가 변환하여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거나
    공격의 패턴도 변하기 때문에 페이즈 변환 체력의 수치를 미리 알고 있다면 대처하기 수월하다.


    또한, 해무진의 스킬 대부분은 상태 이상 효과를 동반하고 있어
    한 번의 실수만으로도 다음 연계되는 스킬을 연속해서 타격당할 수 있다.


    특히, 큰 모션으로 점프를 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편이지만
    막기가 불가능하며 적중 시 지옥풍차까지 연계되는 [진각]스킬이나
    순간적으로 뒤로 돌아가며 공격해 그로기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무진격]을 주의하자.



    ▲ 핏빛 상어항 마지막 보스 몬스터 해무진


    해무진과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페이즈가 변환할 때 사용하는 기력폭발과
    2페이즈 및 5페이즈에 등장하는 해무진의 분신에 대한 공략,
    해무진이 사용하는 폭격과 방어가 불가능한 이동형 폭열분쇄에 대한 대처 방법이다.


    기력폭발의 경우 해무진 주변으로 10,000~15,000에 가까운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빠르게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해무진의 분신의 경우 해무진과 동일한 공격력과
    스킬 패턴을 가지고 있어 또 다른 해무진을 상대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다.


    마지막으로 폭격과 이동형 폭열분쇄는 막기 등의 방어가 불가능한 스킬이며
    해무진을 처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주해야 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인별 대처 능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큰 고생을 하게 된다.


    1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1,904,528 ~ 1,520,000



    [폭열분쇄 or 무진난타 중 랜덤] [진각] [바람가르기] [무진격타]
    [무진격] [무진타]



    1페이즈는 전투 시작 후 해무진의 체력이 152만이 될 때까지 계속되며
    자신의 어그로 대상자에게 근접 공격 패턴 6가지를 지속적으로 반복한다.


    첫 번째 공격은 양팔을 벌려 회전하는 폭열분쇄
    권사의 권무처럼 근접한 대상자를 랜덤하게 골라
    4연속으로 공격하는 무진난타 중 1가지를 사용하며 시작된다.


    폭열분쇄의 경우 해무진에게 근접한 모두에게 대미지를 주며
    무진난타의 경우 첫 공격은 어그로 대상자에게 향하지만
    2~4번째 공격은 주변에 있는 파티원을 랜덤하게 공격하기 때문에 큰 주의를 요한다.


    2가지의 스킬 중 한 가지를 랜덤하게 사용하기는 하지만
    한 손을 들어 공중에서 휘젖는 예비 동작이 보이면 폭열분쇄,
    사랑의 쌍권총으로 어그로 대상을 지목하면 무진난타로
    스킬 사용전 예비 동작을 통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좌 - 쌍권총을 쏘는 모션을 취하면 무진난타
    우 - 한 손을 들어 공중을 휘저으면 폭열분쇄


    두 번째 공격은 공중으로 크게 점프를 뛴 후 내려찍는 진각으로
    방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SS등의 회피나 각종 저항기를 사용해 피해야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진각을 사용하게 되는데
    만일 해무진으로부터 멀리 벗어나는 회피, 후방이동 등을 너무 일찍 사용하게 되면
    진각을 제자리에서 착지하지 않고 캐릭터가 이동한 장소까지 따라와서 착지하게 된다.

    따라서 진각을 사용하자마자 SS를 누르지말고
    해무진이 크게 점프를 뛰어 정점을 찍었을 때 사용하는 타이밍이 필요하다.


    사용 전 손으로 'ㄷ'모양을 그리는 예비 동작을 하니 미리 피할 준비를 하고,
    해무진이 착지하는 곳은 범위 대미지가 들어가니 탱커 주변에서 피하도록 하자.


    만약, 어그로 대상자가 진각에 적중 당해 공중으로 뜨게되면
    "저 하늘의 별이 되어라" 외치며 빙글빙글 돌려 던지는 지옥풍차를 연속으로 사용하는데
    진각 대미지와 지옥풍차의 대미지를 한 번에 받으면 한 순간에 탈진 상태가 될 수도 있다.


    만일 탱커가 진각에 맞았다면 합격기로 해무진의 움직임을 차단하거나
    기공사의 얼음꽃, 권사의 한기파동, 소환사의 민들레씨 등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을 활용해 탱커를 살리도록 하자.




    ▲ 진각에 당해 공중으로 뜨게되면 지옥풍차를 시전하는데
    한 번 걸리면 진짜 저 하늘의 별이 될 수 있다.


    진각 다음으로 몸을 회전하며 발로 차는 바람가르기를 사용해
    어그로 대상자를 공격하는데 적중되면 그로기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


    그 다음 공격은 살짝 점프해서 내려찍는 무진격타!
    범위 공격인 무진격타에 맞게 되면 대미지와 동시에 다운 효과가 동반되며
    어그로 수치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탱커는 반드시 막거나 피해야하는 스킬이다.


    하지만 어그로 수치가 초기화 된다는 점을 이용해
    탱커보다 높은 어그로 수치가 걱정이 되는 딜러의 경우 일부러 무진격타에 맞아
    어그로를 초기화 시키고 더 강한 공격을 쉴새 없이 퍼붇는 활용 방법도 가능하다.


    무진격타 이 후 어그로의 대상자 뒤로 재빠르게 이동해 뒤통수를 치는
    무진격으로 공격을 해오는데 정면이 아닌 후방이기 때문에 방어가 불가능하여
    빠르게 [Q][E]로 횡이동을 하거나 [ss] 등의 후방이동으로 회피해야 한다.


    만약 무진격에 맞았을 경우에는 각 직업별 탈출기나 구르기 스킬이 활성화되니
    무진격에 맞자마자 재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면 이후 스킬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 무진격은 뒤로 돌아와서 뒤통수를 치기 때문에 방어가 힘들다.


    무진격 후에는 한 손을 들어올려 도끼를 내려찍는 듯한 무진타를 사용하는데
    손을 들어올리는 동작이 큰며 정면만 공격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지만
    무진격에 맞아 그로기 상태가 되면 무진타를 피할 수 없게 되니 큰 주의를 요한다.


    합격기의 경우 해무진이 스킬을 사용하는 중간에는 적용이 안 될 때가 있으니
    안전하게 합격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해무진이 스킬 사용을 끝내고
    다음 스킬을 사용하려고 준비하는 순간에 사용하면 된다.


    전투 첫 시작 후 두 번째 공격으로 진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때는 탱커만 근접해 있다가 진각 사용이 끝난 뒤 합격기 등을 사용해
    역사의 장악을 활용한다면 짧은 시간에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으니 활용하도록 하자.


    또한 체력이 1,520,000이 되면 2페이즈로 넘어가게 되는데
    2페이즈에서는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할 타이밍이 많지 않으니
    체력이 1,520,000가 되기 전 장악이나 제압을 통해 공격할 타이밍을 늘리는 것도 좋다.




    ▲ 152만이 되기 전 장악 및 제악을 사용해 페이즈 변환 시간을 늦추는 것도 가능





    2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1,520,000 ~ 1,190,000



    [폭열분쇄] [진각] [바람가르기] [무진격타] [무진타]



    해무진의 체력이 152만 이하가 되면 "좋았어 그 근성"을 외치며
    기력 폭발을 사용하고 2페이즈로 돌입하게 된다.


    기력 폭발은 방어가 불가능하며 10,000이상의 큰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폭발하는 순간 공격 저항 스킬을 사용하거나 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력 폭발전에 바닥에 먼지 바람이 일며 지진 이펙트가 생겨서 구분하기 쉬운 편.


    ※ 해무진과 근접한 상태에서는 기력 폭발을 사용하려고 기를 모으는 동작을 본 후
    조금만 늦게 도망가도 맞을 정도로 기력 폭발의 범위는 넓은 편이니 주의하자.



    기력 폭발을 사용한 후 해무진은 링의 가운데로 이동하고
    자신과 흡사하게 생긴 분신을 하나 소환한다.


    해무진의 링 이동 ▷ 분신 소환 ▷ 분신과 함께 포즈의 순서로 패턴이 이루어지는데,
    중앙으로 이동한 후 약 10초 동안 아무런 행동도, 움직이지도 않으니
    모든 파티원이 공격해서 체력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다.



    ▲ 분신을 소환하고 포즈를 취하는 약 10초, 이때가 극딜을 할 절호의 타이밍



    분신과 함께 포즈 패턴 직후 해무진은 자신의 어그로 대상자를 공격하며
    분신 역시 어그로 대상자를 공격하기 때문에 분신을 담당하는 보조 탱커
    분신이 등장하자 마자 분신의 어그로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해무진 분신 탱커

    해무진의 분신을 담당하는 보조 탱커는
    분신이 등장하자마자 공격을 시작해 어그로를 획득하자.


    분신이 등장하면 해무진과 함께 하늘로 손을 뻗는 독특한 포즈를 취하고
    첫 공격으로 방어가 불가능한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하니
    어그로를 충분히 획득했다면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하기 전
    해무진이 위치한 반대편 구석으로 미리 이동하여 이동경로를 유도한다.


    어그로 대상자 방향으로 이동하는 이동형 폭열분쇄는
    벽에 5번 부딪히면 종료되고 근접 패턴으로 변경되는데
    폭열분쇄, 무진격타, 바람가르기, 무진난타를 사용하여 모두 방어가 가능하다.


    또한 일정시간이 지나면 기력폭발 후
    다시 이동형 폭열분쇄를 다섯 번 사용하니
    기력폭발 후에는 이동형 폭열분쇄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동형 폭열 분쇄의 경우 어그로 대상자가 이동해도
    계속해서 따라가는 유도형이 아니고 폭열 분쇄를 사용하기 전
    어그로 대상자가 서 있던 자리를 향해 직선으로 돌진하는 성격을 띄고 있다.


    즉, 해무진 뿐만 아니라 분신 역시 이동형 폭열분쇄가 시작되는 것을 보고
    해당 자리에서 피해 다른 자리로 이동하는 것 만으로 간단하게 회피 가능.


    해무진의 분신은 해무진의 생명력이 950,000이 되는 순간 사라지니
    그 동안 해무진의 분신이 해무진 쪽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분신을 처치하기 보다는 해무진의 페이즈가 변경될 때까지 버티면 된다.




    ▲ 해무진의 분신 폭열분쇄. 어그로 대상자를 따라다니며 공격한다.


    해무진의 분신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파티원들은 해무진의 본체를 공격하는데,
    이 땐 해무진 분신의 어그로를 가져오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분신과 떨어진 상태에서 해무진을 공격한다.


    2페이즈 돌입 시 해무진의 분신이 첫 공격으로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무진이 포즈를 취하고나서도 분신 주변에서 해무진을 공격하다가는
    분신이 사용하는 이동형 폭열분쇄에 휩쓸릴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해무진 2페이즈에서도 근접 공격 패턴이 이어지는데
    1페이즈에서 사용하던 뒤로 돌며 공격하는 패턴, 무진격은 사용하지 않으며
    폭열분쇄를 시작으로 진각 - 바람가르기 - 무진격타 - 무진타의 순서로 이어진다.


    1페이즈와 동일하게 탱커는 어그로가 초기화 되는 무진격타를 조심하고,
    출혈 유지 및 해무진의 분신의 이동경로를 주시하며 공격을 이어가도록 하자.





    3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1,190,000 ~ 950,000



    [이동 폭열분쇄x5] [폭열분쇄] [진각] [바람가르기] [무진격타] [무진타]



    해무진의 체력이 119만 이하가 되면 3페이즈로 돌입하는데,
    이 때도 2페이즈 돌입처럼 바닥에 먼지 바람을 일으키며
    지진 이펙트의 기력을 터트리니 재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도록 하자.


    기력폭발 후 양손을 벌린채 회전하며 돌진하는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하는데
    해무진의 분신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어그로 대상자를 인식하며
    이동형 폭열분쇄를 출발하는 순간 어그로 대상자가 서 있던 자리로 돌진한다.


    이 때 어그로 대상자는 다른 파티원이 이동형 폭열분쇄에 휩쓸리지 않도록
    이동 경로를 유도하며 다른 파티원 역시 해무진의 위치와
    어그로 대상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주변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한다.


    이동형 폭열분쇄는 방어가 불가능하고 타격 시 넉백 효과가 동반 되는데
    이동 경로쪽으로 넉백이 되면 다중 타격 되며 한 번에 탈진 상태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미리 피하거나 위험 순간에는 저항기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무진의 폭열분쇄 이동은 벽에 5번 부딪히면 종료되고
    다시 제자리 폭열분쇄를 사용하며 2페이즈와 동일한 근접 공격 패턴으로 변경된다.


    이동형 폭열분쇄 동안 탱커는 어그로 확보가 힘들기 때문에
    원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는 직업들은 어그로가 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암살자 및 검사의 수리검, 비연검, 쌍비연을 통해 출혈 유지를 해주면 좋다.


    3페이즈에서 시간을 오래 끌면 해무진은 일반 공격 패턴을 중지하고
    다시 이동형 폭열분쇄를 5번 연속으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변경되는데
    지속적인 공격이 어렵다는 이동형 폭열분쇄 패턴의 특성상
    가급적이면 이동형 폭열분쇄를 다시 사용하기 전에 3페이즈를 넘기는 것이 좋다.



    ▲ 3페이즈에 돌입하면 해무진은 폭열분쇄를 사용하는데
    막거나 방어가 불가능하며 벽에 5번 부딪힐때까지 계속해서 사용한다.







    4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950,000 ~ 380,000



    [폭격]x3 [무진격타] [무진격] [기력폭발-지진]
    [무진격] [무진타] [바람가르기] [무진난타] [기력폭발-지진]



    해무진의 체력이 95만 이하가 되면 다시 한번 "좋았어, 그 근성"을 외치고
    몸을 웅크렸다가 기력을 폭발시키며 4페이즈로 돌입한다.
    이 때, 해무진의 분신도 사라지니 분신 탱커는 해무진 공격에 합류하도록 하자.


    기력 폭발 사용 후 해무진은 링 중앙으로 이동하여 폭격을 3회 사용한다.

    폭격은 약 12,000 가량의 강력한 대미지와 함께 그로기 효과도 동반하며
    그 범위는 링 전체에서 랜덤하게 결정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하는데
    폭격이 떨어지기 전 바닥에 생기는 파란색 원으로
    폭격이 떨어지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해무진이 양손을 휘저으며 위로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모션과 함께 폭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닥의 파란색 원으로 위치를, 해무진의 행동으로 폭격이 떨어지는 순간을 알 수 있다.


    해무진의 손 동작으로 폭격이 떨어지는 순간을 파악했다면
    폭격이 떨어지는 위치에 있어도 저항기를 사용하여
    폭격의 대미지를 무효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대머리 해무진들의 폭격! "으흐흐 이런거 본적있냐" ... 당연히 처음본다.


    폭격 3회 패턴이 끝나면 해무진은 근접 공격 패턴으로 전환된다.

    4페이즈에서는 작게 점프를 뛰는 무진격타, 뒤로 돌아가며 공격하는 무진격,
    4연속으로 공격하는 무진난타, 한 바퀴 돌며 공격하는 바람가르기를 사용한다.


    이 때 주의해야할 것은 무진격에 의해 그로기 상태가 되면
    무진타를 사용하던 1페이즈 때와는 달리 제압류 스킬은 허리꺾기를 사용하는데
    15,000이하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면 단 한 번에 탈진에 이르게 할 정도.


    4페이즈의 근접 공격 패턴에는 기력폭발이 섞여 있어
    근접 공격 시 기력폭발을 대비하다가 빠르게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4페이즈에서는 해무진의 체력이 76만 5천 이하55만 5천 이하가 될때마다
    중앙으로 이동해 기력폭발에 이은 폭격 3연타를 사용하는 패턴이 발생하는데
    중앙으로 이동하기 전에 사용했던 근접 공격 패턴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중앙으로 이동하기 전에 사용했던 근접 공격 패턴이 끝난 후
    기력폭발 - 폭격 패턴이 왔다고 해서 근접 공격 패턴이 초기화 되는 것이 아니라
    기력 폭발 전에 사용했던 공격 다음의 패턴으로 이어가기 때문.



    ▲ 무진격이나 무진타에 맞아 그로기 상태가 되면
    허리꺾기에 당하게 되니 주의해야한다.



    그리고 해무진과 어그로 대상자의 거리가 10미터 이상이 되면
    상어돌진이 아닌 하늘로 높게 점프를 뛰는 태산누르기를 사용한다.

    태산누르기는 방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무진이 점프 후 땅에 떨어지기 전
    횡 이동 스킬이나 SS의 회피 스킬 등 저항기를 사용하여 피하도록 하자.


    태산 누르기를 사용하는 순간 해무진이 얼어 발이 묶여 있는 상태라면
    제자리에서 점프를 뛰었다가 떨어지는데
    이 때 어그로 대상자가 원거리에 있어도 대미지가 들어오니 주의하자.



    ▲ 원거리에 있을 경우에는 태산누르기, 근거리에서는 기력폭발을 조심!




    4페이즈에서 한 가지 기억해야할 점이 있다.
    해무진의 체력이 76만 5천 이하55만 5천 이하가 될때마다
    링 중앙으로 이동한 후 기력폭발 - 폭격 3회의 공격을 한다는 것


    자기장이 형성되는 듯한 이펙트를 가진 기력 폭발의 경우
    링 전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어느 곳에 있어도 기력 폭발의 피해를 받게 되고
    방어가 불가능한데다가 약 5,000의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대처가 까다로운 편이다.


    만약 파티 내에 기공사나 권사, 소환사가 있다면
    얼음꽃, 한기파동, 민들레씨를 활용해 무효화하는 것이 가능하며
    저항기를 가지고 있는 직업의 경우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기력 폭발을 사용한 후 폭격 3회의 공격이 이어지는데
    기력폭발보다는 폭격의 위력이 더 크고 위협적이기 때문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저항기를 적절하게 섞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파란색 전기 이펙트의 기력폭발은 적중 시 넉백과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






    5 페이즈 구간 공략 : 체력 380,000 ~ 0



    [기력폭발-번개] [폭격] x3



    해무진의 체력이 38만 이하가 되면 다시 한번 "좋았어, 그 근성"을 외치며
    가운데로 이동하고 마지막 페이즈인 5페이즈로 돌입한다.


    해무진은 5페이즈가 되면 더 이상 이동하지 않고 기력폭발과 폭격만을 사용한다.
    4페이즈 패턴과 동일하게 기력폭발 후 폭격을 3회 연속으로 사용하는데
    기력폭발 - 폭격x3의 패턴이 2번 지나면 링 구석에서 해무진의 분신이 등장한다.


    해무진의 분신은 이동형 폭열분쇄만 사용하는데
    최초 등장 후에는 기력폭발 - 폭격x3의 패턴이 끝날 때마다 하나씩 추가된다.


    해무진 전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5페이즈에서는
    기력폭발에 대비하여 체력을 유지하며 폭격을 반드시 피하고
    해무진의 분신을 피해 해무진을 공격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공략법이다.


    따라서 5페이즈에 돌입한 후 첫 분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해무진에게 지속적인 공격을 하여 최대한 많은 체력 소모를 시키도록 하고
    첫 분신이 나오면 이동형 폭열분쇄의 이동 경로부터 빠르게 확인하도록 하자.


    해무진의 분신은 2페이즈 분신과 동일하게
    어그로 대상자를 인식하고 이동하는 습성이 있어
    파티 구성에 따라 1명이 해무진의 분신을 담당해 해무진 근처로 가지 않도록 유도하고
    나머지 3명이 해무진을 공격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첫 분신의 경우 해무진의 어그로를 획득하고 있는 파티원을 보는 경우가 많다.


    해무진을 공격하는 파티원은 기력폭발 및 폭격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하기만 하다가는 타임어택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니
    출혈 디버프 유지 및 폭격을 피한 후나 안전한 장소에서 지속적인 공격을 해야한다.



    ▲ 다시 등장한 해무진의 분신,
    시간이 지날 수록 계속 늘어나니 빠르게 해무진을 처치해야한다.







    해무진 공략 간단 정리



    1. 전투 시작 전 해무진의 분신을 담당할 탱커를 지정

    2. 1페이즈 전투 시 짧게 점프를 뛰는 무진격타에 맞게 되면
    어그로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탱커는 반드시 막거나 피하자.
    딜러의 경우 이를 이용해 어그로를 초기화하며 지속적인 공격이 가능.

    3.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는 152만 체력 전이나
    5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면 38만 체력 전
    장악이나 제압을 사용해 페이즈 변환 타이밍을 늦추며 공격이 가능.

    4. 2페이즈에 돌입하면 해무진이 분신을 소환하기 위해 중앙으로 이동하는데
    이 때는 모든 파티원이 최대한 공격을 하여 많은 체력을 소모시킬 수 있다.
    단, 분신 담당 탱커는 분신 등장 시 어그로를 획득한 후 미리 빠지자.

    5. 2페이즈에서 해무진 및 해무진의 분신이 이동형 폭열분쇄를 사용할 때
    다른 파티원에게 이동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

    6. 4, 5페이즈에서 사용하는 폭격은 반드시 피하거나 저항기를 사용하자.

    7. 기력폭발-지진은 큰 피해를 주니 해무진으로부터 멀리 피하고
    기력폭발-번개는 아무리 멀리 있어도 피할 수 없으니 체력 관리에 신경쓰자.

    8. 전투 중 제압류 스킬인 지옥풍차나 허리꺾기에 걸린 파티원이 있으면
    합격기로 끊어주거나 얼음꽃, 한기파동, 민들레씨로 보호해주자.

    9. 전투 중 해무진에게 출혈 디버프 유지는 필수.

    10. 5페이즈에서는 지속적인 공격과 생존 모두 중요하다. 집중!


    해무진 공략 시 직업별 수행 가능 역할


    - 해무진 탱킹
    - 해무진의 분신 탱킹 및 유도
    - 출혈 디버프 유지 및 합격기 연계
    - 폭격 패턴 시 저항기를 활용한 지속적인 공격
    - 해무진 탱킹
    - 해무진의 분신 탱킹 및 유도
    - 출혈 디버프 유지 및 합격기 연계
    - 한기파동을 활용한 파티원 보호
    - 폭격 패턴 시 저항기를 활용한 지속적인 공격

    - 해무진의 분신 탱킹 및 유도
    - 원거리에서도 수리검을 이용한 출혈 디버프 유지
    - 기절, 다운 등 합격기 연계를 위한 사전 준비
    - 둔주의 진을 활용한 탈진 된 파티원 이동
    - 해무진의 분신 탱킹 및 유도
    - 장악을 이용한 화력 집중 타이밍 만들어주기
    - 셀프 합격기를 활용한 장악 및 파티원 보호
    - 폭격 패턴 시 저항기를 활용한 지속적인 공격

    - 해무진의 분신 탱킹 및 유도
    - 어그로 수치를 조절하는 지속적인 공격
    - 얼음꽃을 이용한 파티원 보호
    - 원거리의 시야를 활용한 해무진 분신 위치 파악
    - 고양이를 활용한 해무진 탱킹
    - 해무진의 분신 탱킹 및 유도
    - 민들레씨를 활용한 파티원 보호
    - 덩굴손을 활용한 공격 타이밍 증가
    - 원거리의 시야를 활용한 해무진 분신 위치 파악




    함대장 해무진! 자막과 함께하는 공략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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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 협조: 용호상박서버 별링잉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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