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 보스 몬스터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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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전의 흑음림 기본 정보 & 특징 격전의 흑음림 전투 첫 번째 봉마핵 - 숯 가마터 두 번째 봉마핵 - 벌목장 암흑대성 바우 공략 ㄴ기본 공격 패턴 ㄴ속박의 씨앗 패턴 바우 공략 간단 정리 암흑대성 바우 드랍 아이템 리스트 |
◈ 격전의 흑음림 기본 정보 & 특징
격전의 흑음림은 녹명촌에 추가된 영웅급 던전으로, 6인과 4인모드로 진행이 가능한 디펜스형 던전이다. 디펜스형 던전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백청산맥 북방설원에 위치하고 있는 귀문관의 악몽을 떠올릴 수 있는데, 격전의 흑음림은 이와 조금 다른 형태를 지닌다.
귀문관의 악몽이 봉마핵이 위치한 세 지점에 인원을 분산배치하고 밀려들어오는 적을 동시에 막아내는 방식이었다면, 격전의 흑음림은 '숯 가마터'와 '벌목장' 총 두 군데의 봉마핵을 하나씩 차례로 활성화하는 방식. 이후 두 봉마핵이 모두 활성화되면 결계에 갇혀 있던 암흑대성 바우가 풀려나며 보스전이 가능해진다.
이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일일퀘스트는 어둠의 근원이 있으며 어트랙션 퀘스트는 어둠의 실체가 있다. 6인 난이도 공략에 성공하면 암흑귀걸이, 암흑허리띠를 비롯하여 잠식보패 5번과 6번, 청룡귀 반지의 돌파 제물인 풍마반지를 얻을 수 있으며 4인 난이도 공략에 성공하면 암흑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위치 | 제룡림 - 녹명촌 - 격전의 흑음림 |
보스 | 암흑대성 바우 |
퀘스트 | [어둠의 근원] (일일퀘스트) 보상 : 얼어붙은 독침 2개, 백청산맥 열쇠 3개, 흑음림 공로상, 경험치 5800, 12금 29은 [어둠의 실체]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 : [6인] 나류국의 철전, 암흑대성 6인 전리품, 경험치 650 / [4인] 나류국의 철전, 되찾은 비전 2개, 암흑대성 4인 전리품, 경험치 650 |
특징 | 4막 메인 퀘스트 진행 중 등장하는 [현담대사의 서신]을 완료해야 입장할 수 있다. |
※ 6인 및 4인 어트랙션 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었던 백청산맥 금괴는 3월 12일(수)부로 이벤트가 종료되어 더 이상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봉마핵을 지켜내고 봉인에서 풀려난 바우를 처치하라! 격전의 흑음림
격전의 흑음림은 입구 근처에 있는 숯 가마터 봉마핵과, 북쪽의 벌목장 봉마핵 두 디펜스 지역과 바우와의 보스전이 펼쳐지는 구역으로 나뉘어진 던전이다.
먼저 숯 가마터에 도착해 진을 지키고 있는 폭마인을 처치하면 봉마핵이 등장하고, 봉마핵을 활성화하기 위해 악교족 주술사가 나타난다. 곧이어 마족이 공격해오는데 이들에게서 봉마핵과 주술사를 지켜내면 봉마핵에 에너지가 가득 차게 되고, 봉마핵이 완전히 활성화 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디펜스를 성공하게 된다.
다음으로 벌목장으로 이동해 마찬가지로 폭마인을 처치하고 공격해오는 마족에게서 봉마핵을 지켜내면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숯 가마터와 벌목장의 봉마핵이 모두 활성화되면 '결계에서 풀려난 암흑대성 바우를 처치하십시오.'라는 메시지와 함께 맵 동북쪽에 묶여있던 암흑대성이 움직이기 시작해 보스전을 치룰 수 있게 된다.
즉 숯 가마터, 벌목장, 바우 순으로 던전 공략이 진행되며, 클리어하는데는 평균 25분정도가 소요되는데 봉마핵의 피해를 최소화한다면 보다 짧은 시간에도 클리어 할 수 있다. 참고로, 공략을 순서대로 진행하지 않을 경우 진행이 불가능한데, 숯 가마터 봉마핵을 활성화하지 않고 벌목장 봉마핵의 위치로 이동하면 폭마인이 존재하지 않아 봉마핵 소환이 불가능하고, 바우에게 바로 이동하면 타기팅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 숯 가마터의 경우엔 계속해서 소형 마족을 소환하는 풍마인이 존재하고, 벌목장의 경우엔 봉마핵에서 멀리 떨어져서 등장하지만 곧장 봉마핵을 향해 이동, 도착하면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히는 광마인이 존재해 단순히 모든 파티원이 봉마핵 주변에서 수비만 하는 경우 던전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하지만 격전의 흑음림은 디펜스를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장치가 준비되어 있다. 숯 가마터에서는 봉마핵 주변에 부상당한 충각단이 등장하며 이들을 구출할 시 아군으로 합류해 함께 전투를 치루기 때문에 다수의 마족을 상대로도 방어가 수월해진다.
반면에 벌목장에서는 봉마핵에서 조금 멀리 위치한 오염된 왕거미에게서 '끈끈이탄'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15초간 몬스터의 행동을 제한할 수 있어 봉마핵에 다가와 광역 피해를 입히는 광마인이나 강력한 생명력과 공격력을 지닌 강마귀 등을 처치할 시간을 벌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부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티원 전부가 봉마핵 주변에서 디펜스만 하는 것이 아닌, 역할을 분담하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는 부상당한 충각단이나 왕거미가 봉마핵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등장하는데 파티원이 전부 외곽으로 이동하면 봉마핵을 보호할 인원이 없어지기 때문.
파티 구성의 경우 숯 가마터에서는 방어조와 구출조로 구성하는 게 일반적이다.방어조가 마족의 공격에게서 봉마핵을 보호하는 사이, 구출조는 부상당한 충각단을 구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이때 인원은 반절로 나누는 것이 보편적이나 유동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벌목장의 경우엔 파티를 방어조와 요격조로 편성하게 된다. 방어조는 숯 가마터와 마찬가지로 봉마핵을 향해 몰려드는 마족을 상대하게 되며, 요격조는 봉마핵에 도달하면 강력한 광역피해를 입히는 '광마인'을 외곽에서 미리 처치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곳 역시 반으로 인원을 분할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편이다.
두 군데의 디펜스를 모두 성공해 봉마핵을 활성화시키면 기존에는 결계에 갇혀있어 공격할 수 없었던 바우를 상대할 수 있게 된다. 바우는 염화대성과 비슷한 형태를 지닌 몬스터이지만 공략법은 매우 다른 편. 암흑대성 바우는 크게 기본공격 패턴과 씨앗 패턴으로 구분되는 전투 패턴을 지니고 있으며, 공격들이 대부분 범위형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바우를 공략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을 꼽아보면 씨앗 패턴에 등장하는 희생귀가 있다. 이들은 암흑대성 바우를 향해 직선으로 이동하기만 하는 몬스터인데 바우와 접촉하면 희생귀 한 마리당 30만씩 바우의 생명력을 회복시켜 공략을 어렵게 만든다.
희생귀는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고 생명력이 높아 바우가 생명력을 흡수하기 전에 공격해 쓰러뜨리는 것이 매우 어려우며 이들을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속박의 씨앗 디버프나 바우의 탁기의 숨결이 희생귀에게도 동일하게 피해를 입힌다는 점을 이용해야 한다.
속박의 씨앗 주변에는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탁기속박이라는 디버프가 항상 걸리는 지역이 형성되는데, 이 디버프가 3중첩이 되면 탁기감옥으로 변하여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즉 희생귀를 속박의 씨앗 위로 걸어가게 유도하여 발을 묶을 수 있는 것.
이후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 바우의 탁기의 숨결을 묶여있는 희생귀 쪽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면 희생귀를 처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바우가 희생귀 흡수로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을 저지할 수 있다.
▣ 방어조는 수비를, 구출조는 부상당한 충각단을 돕는다! 숯 가마터 봉마핵
던전에 입장하고 조금 들어가면 숯 가마터에 위치한 다수의 마족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처음에는 봉마핵이 소환되어 있지 않지만 진 가운데 위치한 폭마인을 처치하면 봉마핵이 나타나며,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악교족이 등장해 힘을 불어넣는다. 또한, 방어를 돕기 위한 충각단 검사가 셋 등장한다.
폭마인을 처치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폭마인을 공격하면 주변에 있는 검악귀, 역악귀 등의 마족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전투가 벌어지니 주변에 있는 몬스터를 먼저 처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폭마인 어그로 대상자가 폭마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광역 흡공을 시전한 뒤 강력한 피해를 입히므로 폭마인과 근거리를 유지하도록 하자.
봉마핵이 소환된 이후에는 마족들이 봉마핵의 활성화를 방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격해오며, 플레이어들은 이를 지켜내야 한다. 이때, 보다 쉬운 공략을 위해 구출조와 방어조로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좋다. 구출조는 숯 가마터 봉마핵 주변에 등장하는 부상당한 충각단을 구출하는 역할을 맡고, 방어조는 밀려들어오는 마족에게서 봉마핵을 지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게 팀을 나누는 이유는 부상당한 충각단 구출에 성공 시, 이들이 아군에 합류해 전투가 보다 쉬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부는 충각단을 구출해 병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구출조의 역할을 맡고, 나머지는 본진에 남아 봉마핵을 보호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때 인원은 직업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반반으로 나누는 경우가 많은데, 구출조는 홀로 싸우는 경우가 잦아 전투력이 약한 플레이어는 협동전투가 용이한 내부 방어를 담당하는 것이 좋다.
디펜스가 시작되면 충각단 부상병이 구조를 요청한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구출조로 편성된 사람들은 숯 가마터 외곽에 나타나는 충각단 격사, 궁사, 기공사들을 구출하러 이동한다. 부상당한 충각단의 위치는 M키를 눌러 맵을 열어보면 직업 아이콘으로 표시되므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해당 지점에 도착하면 부상당한 충각단은 보이지 않고 검악귀, 역악귀, 기악귀 등 직업 타입의 마족들이 기다리고 있다. 마족을 처치하면 해당 위치에 부상당한 충각단이 등장하며 이들을 봉마핵으로 데려와 내려놓으면 운기조식을 한 뒤 마족에 대항, 함께 전투를 벌이게 된다.
이때, 부상당한 충각단의 위치에 있는 마족들은 최대 4마리까지 몰려있는데 한마리 한마리가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므로 처치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구출조 인원이나 가까운 곳에 위치한 방어조 인원과 함께 싸우는 것을 추천한다.
계속해서 충각단을 구출하다보면 나조귀, 간풍귀, 고량조가 등장해 전투를 돕는다. 이들은 각각 궁사, 격사, 기공사를 세 명씩 구출하면 나타나며 전투에 참가한 뒤로는 주기적으로 봉마핵 주변에 총기나 폭탄이 들어있는 무기상자를 보급해주니 부상당한 충각단을 직업별로 세 명씩 빠르게 채우는 것이 좋다.
외부에서 움직이는 구출조와는 달리 방어조는 디펜스에 충실한 플레이를 하게 된다. 역악귀, 권악귀처럼 보다 강력한 몬스터들이 추가되었기는 하지만 부상당한 충각단을 구조할수록 아군이 계속 충원되기 때문에 공략의 난이도는 감소하는 편.
방어조가 주의해야 하는 몬스터로는 먼저 늑대의 모습을 한 혈마견이 있다. 이 몬스터는 기본적인 공격을 하지는 않지만 플레이어를 인식하면 제자리에 잠시 멈춰서 있다가 마족을 계속해서 소환하니 가장 먼저 처치해야 한다. 또한, 중간보스 풍마인의 경우엔 악교족 주술사를 공격해 강력한 출혈피해를 입히는 축마귀 다수를 지속적으로 소환하며 이를 방치하면 주술사가 죽어나가 봉마핵 활성화가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니 빠르게 잡아주는것이 좋다.
나조귀, 간풍귀, 고량조가 모두 소환되고 외부에서 활동하던 구출조까지 방어에 합류하면 디펜스는 매우 쉬워지며, 이후 봉마핵이 완전히 활성화되면 봉마핵의 기운이 폭발해 주변의 모든 마족들을 처치한다. 또한, 귀문관의 악몽과는 달리 한번 활성화된 봉마핵 더이상 몬스터가 몰려오지 않으니 참고하자.
▣ 끈끈이탄을 활용해 광마인을 제압하라! 벌목장 봉마핵
숯 가마터 봉마핵을 활성화시키고 난 뒤 벌목장 봉마핵을 활성화하라는 메시지에 따라 이동하면 역시 처음에는 봉마핵이 나타나있지 않으며, 해당 위치에는 폭마인이 대기하고 있다. 주변에 있는 검악귀 등 마족들을 처치한 뒤 폭마인을 잡는것이 안전하며 폭마인까지 마무리하고 나면 봉마핵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벌목장 봉마핵은 초반 수비가 숯 가마터보다 여유로운 편인데, 숯 가마터와는 달리 봉마핵이 소환되는 시점부터 마파랑, 팔보재, 막추검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곳 역시 역할 분담을 통해 보다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곳에서는 크게 두 그룹으로 나누어 행동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외부에서 움직이는 인원의 역할이 다르다. 숯 가마터가 구출조의 역할을 맡았다면 벌목장에서는 요격조의 역할을 맡게 되는 것. 요격조는 봉마핵에서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등장해 봉마핵을 향해 이동하며, 봉마핵에 도달하면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하는 광마인을 처치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요격조는 숯 가마터의 구출조와 마찬가지로 파티의 반 정도로 구성하면 균형이 맞는 편이며, 방어조는 몰려드는 마족을 상대하고, 요격조는 함께 방어에 힘쓰되 광마인이 등장하면 다른 몬스터는 제쳐두고 광마인을 쓰러뜨리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다. 광마인은 봉마핵에 도착하면 곧바로 터지기 때문.
방어조의 경우 벌목장에서는 풍마인이 나오지 않으므로 요격조의 광마인 처치를 서포트하면서 마족을 소환하는 혈마견, 원거리 공격으로 악교족 주술사를 공격하는 원마귀를 최우선으로 처치하면 쉽게 봉마핵을 활성화 할 수 있다.
요격조가 외곽에서 대기하다가 등장과 동시에 공격을 가하게 되는 광마인. 이들은 이동속도가 느리고 직접 공격을 하지 않지만, 대형 광마인의 경우엔 64만이라는 높은 생명력을 지니고 있어 봉마핵에 도달하기 전에 처치하기가 녹록지만은 않다.
여기서 사용하게 되는 것이 끈끈이탄이다. 벌목장 주변에는 마족들이 소환되는 구역보다 조금 더 외곽에 오염된 왕거미와 오염된 거미가 있는데, 이중 오염된 왕거미를 처치하면 끈끈이탄을 습득할 수 있다. 끈끈이탄은 폭탄처럼 사용하는 오브젝트로 몬스터에게 투척 시 15초동안 움직임을 막을 수 있다.
이 효과에는 점감효과가 없기 때문에 연속으로 사용하더라도 15초의 이동방해 시간이 그대로 적용된다. 중형이나 대형 광마인의 경우 높은 생명력을 지니고 있지만 끈끈이탄을 연속해 활용하면 계속 한 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하므로 쉽게 처치할 수 있다.
▣ 격전의 흑음림 최종보스, 봉인에서 풀려난 암흑대성 바우
숯 가마터 봉마핵을 활성화 시킨 뒤 벌목장 봉마핵까지 활성화에 성공하면 격전의 흑음림 최종 보스인 암흑대성 바우의 봉인이 풀려 보스전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바우는 대사막 희생의 무덤 보스인 염화대성과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검은색과 보라색 빛이 어우러져 보다 강력한 '암흑'의 느낌을 풍긴다.
바우의 패턴은 양손을 휘두르며 일반 공격을 하는 기본 공격 패턴과 '속박의 씨앗'을 소환하고 희생귀를 소환하는 씨앗 패턴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씨앗 패턴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 탁기의 숨결 패턴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공격이 광역공격이고 넉백, 다운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씨앗 패턴에서는 가장 멀리 있는 사람에게 제물 지목을 사용하여 탁기제물 디버프를 거는데, 탁기제물 대상자는 바우의 제물 쫓기나 탁기의 숨결을 유도하는 역할을 맡아야 하므로 공략을 숙지하는 편이 좋다.
스킬 | 효과 | 상태 이상 | 방어 여부 |
휘두르기(1타) | 왼팔을 휘둘러 전방 180도를 공격. | - | ○ |
휘두르기(2타) | 오른팔 휘둘러 전방 180도를 공격. | - | ○ |
후방치기 | 오른팔을 들어올려 후방 180도를 휩쓸듯이 가하는 공격. | 넉백다운 | ○ |
돌려치기 | 몸을 비튼 뒤 반시계 방향으로 2회 회전하며 공격을 가한다. 2타째에는 넉백다운 판정. | 넉백다운 | O |
탁기숨길 | 전방 직선 범위내에 시전 중 지속 피해) | - | X |
속박의 씨앗 소환 | 바닥을 긁어올리듯이 모션을 취하고 원거리에 속박의 씨앗을 소환. 이때 씨앗과 반대 방향에 희생귀가 출현 | - | - |
제물 지목 | 가장 멀리있는 플레이어에게 사용해 '탁기제물' 디버프를 건다. 탁기제물 대상자는 후속 패턴인 제물 쫓기나 탁기의 숨결 타겟이 된다. | - | - |
탁기 충격 | 양손을 부딪힌 뒤 바닥을 여러차례 내리치는 공격. 광역피해를 입히며 합격기로 차단할 수 있다. 마지막 공격까지 차단하지 못하면 넉백다운이 발생한다. | 넉백다운 | X |
제물 쫓기 | 탁기충격 사용 후 나오는 패턴으로, 탁기제물 주시자를 향해 점프공격을 가한다. 범위피해를 주며 피격시 다운된다. | 다운 | X |
탁기의 숨결 | 직선상에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브레스형 스킬. 탁기제물 대상자에게 사용하며 피격당하면 1~2초만에 사망하지만 사전모션이 커 피하기는 어렵지 않은 편이다. 또한, 이 스킬은 피아구분이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희생귀 방향으로 유도, 이들을 처치하는데 활용한다. | - | X |
울부짖기 | 바우가 몸을 웅크렸다가 고개를 들어올리며 포효한다. 대미지는 강하지 않지만 주변의 모든 대상을 자신의 위치로 끌어들이며 그로기 상태로 만든다. | 끌어당기기 그로기 | X |
탁기 발산 | 속박의 씨앗이 자신의 주변에 사용하는 스킬로, 피격 시 탁기 속박이 발생한다. | - | X |
탁기속박 | 속박의 씨앗이 사용하는 탁기 발산에 피격당할 시 발동되는 디버프. 지속 피해와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있으며 3중첩 시 탁기 감옥효과로 변경된다. | 이속감소 중첩 | X |
탁기감옥 | 탁기속박이 3회 중첩되면 탁기감옥으로 변화하며, 이동불가상태가 되어 움직일 수 없다. 하지만 이동무공은 사용할 수 있다. | 속박 | X |
흡수(가칭) | 희생귀가 바우와 접촉하면 바우가 희생귀를 흡수하고 생명력을 한 마리당 30만 회복한다. | - | - |
탁기구(가칭) | 어그로 대상자가 바우와 9미터 이상 떨어지면 이동을 중지하고 제자리에서 탁기 구슬을 던진다. 대상이 계속 원거리에 있으면 지속적으로 탁기구를 시전하니 주의. | - | O |
◇ 기본공격패턴 : 회전공격과 탁기숨길을 조심하라
공격 패턴 : 휘두르기 ▶ 휘두르기 ▶ 후방치기or돌려치기 ▶ 탁기숨길
암흑대성 바우의 공격 패턴은 상당히 간단한 편인데, 대부분의 공격이 광역공격이지만 속도가 느리다. 첫 공격은 휘두르기로, 왼손을 들어올린 뒤 전방을 휩쓸듯이 공격한다. 전방 180도의 범위이지만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공격하기 때문에 자신의 어그로가 아니라면 미리 뒤로 이동해있으면 피격되지 않는다.
두 번째 공격 역시 휘두르기인데, 이번에는 오른손을 휘두르는 형태를 띤다. 휘두르기 1타와 마찬가지로 어그로 대상자를 향해 사용하며 전방 180도를 광역으로 공격하는데, 둘 모두 특별한 상태이상을 동반하지 않고 피해도 비교적 낮은 편이다.
휘두르기는 타기팅 공격이 아니기 때문에 무빙을 통해 범위 밖으로 이동하면 피격되지 않는다. 또한, 1타와 2타 패턴은 고정으로 전방 180도를 공격하니, 어그로 대상자가 아니라면 후방에서 공격함으로써 움직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어지는 패턴은 후방치기와 돌려치기 중 랜덤패턴. 후방치기는 고개를 틀어 뒤를 바라보는 자세를 취한 암흑대성이 오른팔을 앞으로 들어올린 뒤 후방을 긁듯이 하는 공격이다. 후방 180도를 덮는 공격이기 때문에 자신이 어그로 대상자가 아니라고 마음놓고 후방에서 공격을 하다가 피격당할 수 있다.
후방치기에 피격 시 넉백다운이 발생하며 피해도 휘두르기보다 큰 편이지만 공격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오른팔을 앞으로 들어올리는 모션을 보고 움직이면 쉽게 피할 수 있다.
또한, 후방치기 역시 휘두르기와 마찬가지로 막기/방어가 가능한 스킬이라, 막기, 반격, 나무토막 등의 무공을 이용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반면 돌려치기의 경우에는 조금 다르다. 돌려치기는 왼팔을 크게 들어올리며 몸을 비튼 자세를 취하고 반시계방향으로 두번 회전하며 전방위에 타격을 가한다. 이때 2타째에 피격당하면 넉백다운이 발생하며 8천 이상의 피해를 입게 된다.
두 번의 공격이 각각 공격 판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1타째에 방어행동을 했더라도 이어지는 2타째에 피격당할 수 있다. 두 번의 공격을 모두 저항 할 수 있는 무공을 사용하거나 일찌감치 범위밖으로 떨어져있다가 재진입하는 것이 좋다.
만약 1회성 반격 무공 등으로 이를 대처해야만 한다면 피해만 입히고 상태이상은 없는 1타째는 일부러 맞아준 뒤 2타째에 방어무공을 사용하면 상태이상기를 회피할 수 있다. 다만 공격력이 꽤 강한 편이므로 생명력에 여유가 없다면 범위 밖으로 빠졌다가 들어오는 것이 안전하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패턴은 탁기숨길. 탁기숨길은 후방치기나 돌려치기를 사용한 뒤 고정으로 나오는 패턴이며 바우가 전방으로 검푸른색의 화염을 토해내는 형태를 띤다. 이 공격은 전방으로 여러차례 피해를 입히는데 모두 피격당할 시 생명력을 크게 잃거나 탈진할 수 있고 의외로 시전속도도 빠른 편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이전에 설명한 휘두르기와, 후방치기, 돌려치기 등이 막기/반격 무공으로 대처가 가능한 공격들었던 것에 반해 탁기숨길은 방어행동으로는 대처가 불가능하니 움직여서 피하거나 저항기를 사용하자.
탁기숨길 패턴은 후방치기 또는 돌려치기를 시전한 뒤에 나오므로 어그로 대상자는 미리 파티원의 반대쪽으로 이동해 있다가 탁기숨길 모션이 시작되면 바로 이동하거나 저항기를 사용하면 파티원과 자신 모두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다.
◇ 씨앗 패턴 : 속박의 씨앗을 활용해 희생귀를 묶고 바우의 탁기의 숨결로 처치하라
씨앗 패턴 : 속박의 씨앗 생성 및 희생귀 소환 ▶ 가장 먼 대상에게 탁기제물 ▶ 탁기충격 ▶ 탁기제물 대상에게 제물 쫓기
기본 공격 패턴으로 전투를 진행하다보면 '암흑대성 바우의 주변에 속박의 씨앗이 생성됩니다'라는 헤드라인 메시지와 함께 바우가 속박의 씨앗을 소환한다. 또한, 같은 타이밍에 바우가 씨앗을 소환한 것과 반대 지점에 '희생귀'가 다수 출몰한다.
먼저 속박의 씨앗을 살펴보면, 주변에 탁기발산이라는 디버프를 꾸준히 사용한다. 이에 피격당하면 탁기속박이라는 디버프가 들어오는데, 탁기속박이 3중첩이 되면 탁기감옥으로 변하며 발이 묶여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이동무공은 사용할 수 있다). 이 디버프는 앞으로 설명할 희생귀를 처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씨앗을 소환하는 타이밍에 반대방향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희생귀는 무조건 바우를 향해 이동하며 바우와 만나면 한 마리당 바우의 체력을 30만씩 회복시킨다. 이 희생귀는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으며 생명력이 높아 바우에게 도달하기 전에 처치하기 어려운 편.
그렇기에 희생귀가 바우를 향해 움직이는 것을 차단하려면 속박의 씨앗의 디버프를 활용해야 한다. 속박의 씨앗이 사용하는 디버프는 희생귀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탁기속박이 3중첩 되면 탁기감옥이 되어 움직일 수 없게 되므로 바우에게 다가가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이렇게 발이 묶인 희생귀는 레이저 형태의 브레스 공격인 탁기의 숨결로 처치할 수 있다.
바우가 속박의 씨앗을 소환하고 난 뒤에는 곧바로 가장 멀리 있는 대상에게 제물 지목을 사용해 탁기제물 디버프를 건다. 이어서 땅을 여러차례 내리치는 탁기충격을 시전하는데, 이때 탁기제물 디버프를 받은 플레이어는 씨앗의 반대편으로 이동하고, 남은 인원은 바우를 공격하다가 합격기로 탁기충격을 끊어주도록 하자.
이때, 대상자가 씨앗의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이유는 뒤이어서 나오는 바우의 패턴, 그리고 앞서 등장한 희생귀 때문이다. 바우는 탁기충격을 시전한 뒤(합격기로 차단한 경우도 동일) 제물쫓기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는 탁기제물 대상자를 향해 점프 후 찍어내리는 공격이다.
여기서 바우의 점프를 씨앗 반대편으로 유도하면, 씨앗을 소환하는 시점에는 씨앗-바우-희생귀 순으로 자리가 잡혀있었지만 점프 후에는 바우-씨앗-희생귀 순으로 자리가 잡히게 되고, 바우를 향해 다가오는 희생귀가 씨앗의 디버프 범위로 들어가 발이 묶이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제물 지목은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걸기 때문에 기공사, 소환사 등 원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가 대상의 역할을 맡는게 일반적이지만, 씨앗 반대편으로 이동하면 거리가 멀어 원거리 클래스도 공격이 불가능하기는 마찬가지니 반드시 원거리 클래스가 제물을 담당하지 않아도 된다.
파티에 기공사나 소환사 등의 원거리 직업이 없거나 이들이 제물을 담당하기 어렵다면 이동속도가 빠른 다른 클래스가 대신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이렇게 공략할 경우 원거리 클래스는 씨앗 소환 타이밍에 바우에게 다가와 제물을 담당하는 다른 클래스가 보다 쉽게 가장 먼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걸 추천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을 짚자면, 점프를 유도할때 속박의 씨앗의 탁기발산 범위 안에 바우가 걸쳐있는 경우 바우의 생명력이 지속적으로 회복되므로 바우가 해당 범위내에 걸치지 않도록 충분히 멀리 유도하는 것이 좋다. 만약 범위내에 바우가 걸쳤다면 어그로 대상자가 조금 떨어져 바우가 걸어나오게 하거나, 상태이상기를 걸고 장악, 흡공을 이용해서 범위 밖으로 꺼내면 된다.
첫 씨앗 패턴이 마무리되면 다시 기본 공격 패턴이 나오다가 곧이어 두 번째 씨앗을 소환한다. 이때는 첫 씨앗 패턴과 동일하게 공략을 진행하면 된다. 특별한 실수 없이 씨앗 패턴이 두 번 진행되고 나면 두 개의 속박의 씨앗에 각각 한 무리씩 희생귀가 묶여있는 그림이 완성된다.
이후에 다시 기본 공격 패턴을 상대하다보면 '암흑대성 바우의 몸이 탁기로 충만해졌습니다.' 라는 헤드라인 메시지가 출력되며 바우가 공격을 멈추고 포효한 뒤 전투지역의 중앙으로 점프해 이동한다.
중앙에 자리를 잡은 바우는 직선상에 큰 피해를 입히는 탁기의 숨결을 총 세 번 사용하는데, 이 스킬은 가장 먼 대상에게 제물 지목으로 탁기제물 디버프를 건 뒤 이 대상을 향해 사용하며, 피아구분이 없고 매우 강력한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어 묶여있는 희생귀를 처치하는 데 활용하게 된다.
제물디버프에 걸린 사람은 바우-자신-희생귀 또는 바우-희생귀-자신으로 일직선이 되도록 유도한 뒤 탁기의 숨결이 시전되는 것을 확인하면 즉시 자리를 피하면 된다. 유도가 성공하면 탁기의 숨결에 희생귀가 모두 처치되는데, 만약 피하는 것이 늦어 숨결에 피격당하면 단 1초만에 탈진에 이를 수 있으니 주의.
여기서 또다른 주의점이 있는데, 앞서 탁기의 숨결 페이즈에 사용하는 탁기제물은 6초의 지속시간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매번 탁기의 숨결을 시전할 때 마다 대상이 변경되므로, 자신에게 탁기제물이 들어오지 않는지 버프창을 주시하도록 하자.
움직임에서도 팁이 있는데, 숨결을 유도하기 위해 씨앗의 외곽으로 돌면 이동동선이 매우 길어 공격을 하기 어려워진다. 하지만 모든 파티원들이 바우에게 바짝 달라붙고, 제물대상 역할을 맡은 플레이어가 조금 떨어져서 공격을 하게 되면 딜로스를 최소화하면서 바우-대상-희생귀 라인 형성을 통한 탁기의 숨결 유도가 가능하니 화력이 부족한 파티라면 참고하자.
속박의 씨앗 소환 및 희생귀 출몰은 두 번이지만 탁기의 숨결은 세 번 사용하므로 한 번은 희생귀를 맞추지 못해도 남은 두 번의 숨결을 활용해 희생귀를 처치할 수 있다. 하지만 탁기의 숨결을 모두 사용한 시점에서도 희생귀를 처치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긴다. 세 번의 탁기의 숨결을 모두 사용한 바우가 피해를 동반한 광역 끌어당기기 및 그로기 효과를 지닌 울부짖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희생귀가 생존한 경우 이 울부짖기로 끌려와 바로 바우와 접촉하게 되며 바우의 생명력이 엄청나게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화력에 여유가 있다면 바우가 희생귀 한 무리를 흡수하더라도 처치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타임어택을 보기 십상이니 주의해야 한다.
울부짖기를 사용하고 난 뒤에는 고정적으로 돌려치기가 나오는데, 울부짖기와 돌려치기를 모두 저항하기에 무공이 부족하다면 울부짖기는 일부러 끌려간 뒤 뒤구르기로 일어나고, 돌려치기에 저항을 하거나, 울부짖기에 저항기를 사용하고 돌려치기 구간에 잠시 빠졌다가 들어와도 된다. 이후에는 다시 기본 공격 패턴으로 돌아가 앞의 내용을 반복한다.
▣ 암흑대성 바우 공략 간단정리
1. 전투 시작 전 주시 대상 선정 (원거리 또는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클래스를 추천)
2. 2타 공격인 휘두르기가 나온 뒤 돌려치기or후방치기 랜덤패턴에 주의
3. 기본 공격 패턴 중 전방을 공격하는 탁기숨길에 피격당하지 않도록 빠르게 움직이자.
4. 바우가 속박의 씨앗을 생성하면 주시 대상자는 빠르게 씨앗 반대편으로 이동한다.
5. 바우가 제물 지목을 시전한 뒤 사용하는 탁기충격은 다른 플레이어가 합격기로 끊는다.
6. 상태이상이 풀리면 바우가 탁기제물 대상자를 향해 점프한다.
7. 이때, 바우가 씨앗 주변에 생성되는 디버프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8. 바우-씨앗-희생귀순으로 직선상에 놓아야하며, 이 경우 바우를 향하던 희생귀가 씨앗에 묶인다.
9. 씨앗 패턴을 2회 사용하면 곧 바우의 몸이 탁기로 충만해지며 전투지역 가운데로 이동한다.
10. 바우가 가장 먼 대상에게 탁기제물을 걸고 탁기의 숨결을 사용하는데, 이를 희생귀로 유도.
11. 총 세 번의 탁기의 숨결 중 한 번은 빗나가도 무방. 하지만 두 번은 희생귀를 맞춰야한다.
12. 세 번의 탁기의 숨결을 모두 사용한 뒤에는 바우가 소량의 대미지와 끌어당기기&그로기 효과를 지닌 울부짖기를 사용하니 주의
2. 2타 공격인 휘두르기가 나온 뒤 돌려치기or후방치기 랜덤패턴에 주의
3. 기본 공격 패턴 중 전방을 공격하는 탁기숨길에 피격당하지 않도록 빠르게 움직이자.
4. 바우가 속박의 씨앗을 생성하면 주시 대상자는 빠르게 씨앗 반대편으로 이동한다.
5. 바우가 제물 지목을 시전한 뒤 사용하는 탁기충격은 다른 플레이어가 합격기로 끊는다.
6. 상태이상이 풀리면 바우가 탁기제물 대상자를 향해 점프한다.
7. 이때, 바우가 씨앗 주변에 생성되는 디버프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8. 바우-씨앗-희생귀순으로 직선상에 놓아야하며, 이 경우 바우를 향하던 희생귀가 씨앗에 묶인다.
9. 씨앗 패턴을 2회 사용하면 곧 바우의 몸이 탁기로 충만해지며 전투지역 가운데로 이동한다.
10. 바우가 가장 먼 대상에게 탁기제물을 걸고 탁기의 숨결을 사용하는데, 이를 희생귀로 유도.
11. 총 세 번의 탁기의 숨결 중 한 번은 빗나가도 무방. 하지만 두 번은 희생귀를 맞춰야한다.
12. 세 번의 탁기의 숨결을 모두 사용한 뒤에는 바우가 소량의 대미지와 끌어당기기&그로기 효과를 지닌 울부짖기를 사용하니 주의
◈ 암흑대성 바우 드랍 아이템
암흑귀걸이 1단계 | 전직업 | |||
옵션 (랜덤) | 회피 309 / 방어 412 / 생명력 336 막기 412 / 방어 206 / 생명력 504 피해 감소 13 / 회피 412 / 생명력 504 피해 감소 13 / 막기 309 / 생명력 672 방어 309 / 재생 522 / 생명력 336 |
암흑허리띠 1단계 | 전직업 | |||
옵션 (랜덤) | 피해 감소 30 / 막기 309 / 생명력 420 방어 258 / 전투 중 재생 127 / 생명력 504 피해 감소 17 / 회복 258 / 전투 중 재생 127 막기 258 / 회복 386 / 생명력 504 회피 258 / 회복 386 / 생명력 504 | 특수 옵션 | 10단계 성장 시 수라낙인 저항효과 획득 |
풍마반지 1단계 | 전직업 | |||
옵션 (랜덤) | 치명 176 / 추가 피해 10 / 공격력 5 치명타 피해량 3.5% / 치명 264 / 추가 피해 10 추가 피해 7 / 명중 264 / 관통 264 추가 피해 10 / 명중 176 / 공격력 5 치명 264 / 추가 피해 10 / 관통 176 |
잠식 보패 | 잠식된 4대 서약 8/8 3세트 효과 관통 104 증가 5세트 효과 회피 314 증가 8세트 효과 관통 440, 치명 188 증가 |
치명 222, 270, 318 | 명중, 방어, 회피 108, 136 | 명중 231, 280, 330 | 치명, 방어, 회피 112, 141 |
암흑검 1단계 | 검사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암흑권갑 1단계 | 권사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암흑도끼 1단계 | 역사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암흑소태도 1단계 | 암살자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암흑기공패 1단계 | 기공사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90)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암흑지팡이 1단계 | 소환사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74)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암흑린검 1단계 | 린검사 | |||
공격력 | 277 (10단계: 33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76, 관통 74 (10단계: 치명 210, 관통 74)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랜덤)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확률 11.2%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치명타 피해량 16,3%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내력 20% 회복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2초 동안 추가 피해 48 증가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100의 생명력 회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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