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 보스 몬스터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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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칸으로 향하는 길을 확보하라, 마계오행진 흑룡교 지하감옥 세 번째 보스 - 흑룡교 환마단장 자칸 자칸 세부 공략 정보 ㄴ자칸 기본공격 패턴 ㄴ자칸 특수 패턴 - 주시 ㄴ자칸 특수 패턴 - 마기옥 자칸 공략 간단 정리 자칸 공략 영상 자칸 드랍 아이템 리스트 |
▣ 마계오행진을 붕괴시키고 자칸을 조우하라
자칸을 만나기 위해서는 먼저 마계오행진을 붕괴시켜야 한다. 마계오행진은 자칸이 위치한 중앙의 공터를 빙 둘러서 자리잡고 있는 다섯방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쓰러뜨리면 무너진다.
입구에서부터 첫 방에는 비천한, 두 번째 방에는 강철바위, 세 번째 방에는 은광이, 네 번째 방에는 흑삼안, 마지막 방에는 최만식이 위치하고 있는데 마지막 방에는 처음엔 들어갈 수 없고 네 군데 방만 입장이 가능하다. 각 방의 입구를 지키고 있는 흑룡교를 쓰러뜨리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내부의 환술사를 처치하면 잠식된 보스들과 대전을 벌이게 되는 방식이다.
이때, 각 방의 몬스터들과 전투는 파티원들이 동시에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해당 방의 몬스터와 전투가 시작하기 전까지 다른 방에 특수한 버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각 방에서 제공하는 버프는 비천방어, 앙시회피, 은광방어, 흑삼회피로 높은 방어능력을 제공해주어 몬스터 처치를 힘들게 만든다.
이 버프들을 없애기 위해서는 단순히 전투를 시작하기만 하면 되므로 동시에 전투를 시작하면 버프로 인한 부담없이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네 방의 몬스터가 모두 쓰러지고 나면 마지막 방의 문을 열 수 있게 된다. 안에는 최만식을 비롯해 하오동의 정예들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들까지 모두 쓰러뜨리고 나면 마계오행진이 붕괴되며 자칸이 있는 공터로 진입할 수 있게 된다.
▣ 흑룡교 지하감옥 마지막 보스전, 자칸
자칸은 거대한 검을 손에 쥐고 삿갓을 쓴 무사의 풍채를 한 보스다. 부하를 소환한다거나 하는 잔재주 없이 강력하고도 신속한 공격 능력과 함께 마기를 콘트롤 하여 공격해오는 것이 특징이다.
자칸의 전투 진행은 일반 공격 패턴 - 주시(3,546만) - 일반 공격 패턴 - 마기옥 - 일반 공격 패턴 - 주시(2,758만) - 마기옥 - 일반 공격 패턴 - 마계환진 주시(1,970만) - 일반 공격 패턴 - 마기옥 - 랜덤 주시 (1,182만) - 일반 공격 패턴 - 마기옥 - 랜덤 주시 (394만) - 일반 공격 패턴 - 마기옥 - 일반 공격 패턴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 공격 패턴이 주력으로 사이에 주시 패턴과 마기옥 패턴이 끼어있는 형태로 생각하면 간단하다.
자칸의 일반 공격 패턴은 대부분이 무작위라고 봐야하는데 여기에 공격속도가 매우 빠르고 다운이나 그로기 등의 상태이상을 겸하고 있어 탱킹 난이도가 대단히 높은 편이다. 어그로를 확보하기 전에 파티원들이 일제히 공격을 시작할 경우 이리저리 자칸의 공격방향이 변화하면서 파티의 공격력이 급감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탱킹 담당자가 어그로를 확보할 시간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주시 패턴의 경우엔 현재 암살자와 소환사의 '민들레씨'를 활용한 공략이 대세다. 자칸은 일정 생명력에 도달하면 자리를 이동한 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주시를 사용한다. 이후 자칸이 '참사'라는 스킬을 발사하는데 여기서 민들레씨를 활용해 주시 대상자를 제외한 모든 인원이 '은신'을 해야하고 이후 들어오는 마령소환을 주시자가 혼자 받으면 마기 및 마기공명을 발생시켜 파티의 화력을 극대화하고 이어지는 패턴인 천공파열을 저항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마기는 마기옥 패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마기옥 패턴은 마기옥-대참사-흡공 및 마기흡수 순으로 이어지는데 마기흡수 패턴을 사용하면 유저의 캐릭터가 지니고 있던 마기를 자칸이 흡수한다. 마기는 잠시동안 자칸의 공격력을 증가시키지만 1분이 지나면 폭발하면서 자칸에게 315만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공략의 핵심이 된다.
패턴을 반복하며 1,970만 이하로 생명력을 감소시키면 마계환진 주시 패턴이 나오게 된다. 이때부터는 흔히 '진주시'와 '가주시'로 구분하는 패턴이 등장하게 되는데 주시가 가장 멀리있는 사람과 두 번째로 멀리있는 사람 총 두 명에게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가주시 대상자는 자칸에게 곧바로 흡공을 당해 주시를 잃게 되고 남은 한 명만이 주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 사람이 진주시자다. 진주시자는 앞선 주시 패턴의 주시자와 동일한 역할을 맡게 되며 참사 공격에 은신을 하지 않거나 은신이 되더라도 바로 풀어주면 된다.
스킬 | 효과 | 상태 이상 | 방어 여부 |
마절참 | 칼을 전방으로 내려찍는 공격으로 전방 범위 내 타격. 가장 기본적인 공격으로 사용회수가 많다. 첫 마절참은 시전속도가 비교적 느리지만 가속기능이 있어 이어지는 마절참은 시전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 다운 | ○ |
마연참 | 전방으로 칼을 좌우로 휘두르는 공격으로 2타째에 피격당하면 그로기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패턴 중 고정적으로 상태이상기를 넣을 수 있는 유일한 패턴 | 그로기 | O |
마풍참 | 몸을 웅크렸다가 대상 위로 날아올라 세로로 회전하며 피해를 입히는 공격, 연타 공격이고 그로기를 유발하며 착지하면서 한 번 더 피해를 입힌다. 방어가 불가능하며 어그로 대상자 또는 가장 멀리있는 사람에게 사용한다. | 그로기 | X |
선열도 | 전방으로 매우 긴 범위내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공중으로 띄워올린다. 마풍참 이후에 선열도가 나오면 마풍참의 대상자를 향해 사용하며 이어서 마절참을 사용하는 경우 확정적으로 피격당해 한 번에 탈진할 수 있다. | 공중 | X |
반월파 | 전방의 넓고 긴 범위를 뒤덮는 공격으로 시전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르고 강한 피해와 함께 넉백다운을 유발한다. | 넉백다운 | X |
순간이동(가칭) | 자칸이 어그로 대상이나 가장 멀리있는 대상의 등 뒤, 또는 멀리 빈 공간으로 빠져나간다. 이후에는 선열도나 반월파를 사용하는데 특히 이동 후 사용하는 반월파는 피하기 어려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 | - |
주시 | 자칸이 일정 생명력에 도달하면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을 주시한다. 이때 주시에 걸린 대상자는 이어지는 마령소환에 피격되도 주화입마에 걸리지 않으며 마령이 4회 중첩되면 마기공명이 발생한다. | - | - |
마령소환 | 마령을 총 4회 발사하는 기술로 대상은 매 투사체 발사시마다 변경된다. 주시 대상자가 마령소환에 피격되면 마령 수치만 중첩되지만 주시 대상자가 아닌 캐릭터가 마령소환에 피격되면 주화입마가 발생한다. | - | - |
마기 | 주시자가 마령 소환을 혼자서 4회 모두 받으면 '마기' 및 '마기공명' 버프가 생성된다. 마기는 약 2분 15초동안 캐릭터의 공격력을 20% 상승시킨다. 또한, 마기옥 패턴에서 자칸의 마기 흡수에 당하면 마기가 자칸에게로 넘어가는데, 자칸도 마찬가지로 공격력이 상승하지만 1분이 지나면 내상을 입힌다는 메시지와 함께 자칸에게 약 300만의 피해를 준다. | - | - |
마기공명 | 마기공명은 마령이 4중첩됐을때 마기와 함께 주시자에게 생성되는 버프로 마기를 주변으로 복사해주는 기능을 한다. 파티원이 마기 및 마기공명을 소유한 캐릭터와 밀착할 경우 마기를 옮겨받을 수 있으며 내력이 모두 회복된다. | - | - |
주화입마 | 마령 버프가 4중첩이 되지 못하고 종료되거나 마기 버프가 2분 15초의 지속시간이 모두 종료되는 경우 캐릭터가 주화입마에 빠진다. 묵화의 상처에 쓰러졌을 때 처럼 캐릭터가 움직이지 못하며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잃는다.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 회복약을 먹으면 탈진은 면할 수 있는데 주화입마로 쓰러져있는 도중 피격당하면 피해에 상관없이 즉사한다. | 행동불가 | - |
천공파열 | 주시 패턴의 마무리 스킬이다. 전투 지역의 모든 캐릭터들을 공중으로 띄워올린 뒤 강력한 광역공격으로 피해를 입힌다. 피격시 넉백다운이 발생하며 생명력이 낮은 캐릭터는 한 방에 탈진할 수 있다. 천공파열은 개인저항은 불가능하지만 검사의 어검보호 등 파티 보호 스킬로는 저항할 수 있으며 마기 버프를 지니고 있는 경우 천공파열에 완전저항된다. | 공중 넉백다운 | X |
대참사 | 첫 주시가 나온 뒤부터 일반 공격에 추가되는 패턴. 주시 패턴에 사용했던 '참사'를 자신 주변에 다수 소환하여 폭발시킨다. 피격 시 넉백다운이 발생하며 자칸이 마기버프를 지니고 있는 상태에서 피격 시 3만에 육박하는 피해가 들어오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넉백다운 | X |
마기옥 | 자칸이 주시 패턴 이후 일정 시간마다 사용하는 패턴으로, 자칸이 중앙으로 이동해 모든 적을 끌어당기고 기절시킨 뒤 광역 공격을 시전한다. 이때 광역공격은 '즉사'의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저항이 불가능하다. 다만 자신 주변으로 사람들을 흡공한 뒤 기절시키기 때문에 탈출기의 넉백이나 기절을 사용해 시전을 차단할 수 있다. 시전속도가 매우 빨라 탈출기+일반 기술로는 차단이 어려우므로 힘을 합쳐서 차단하도록 하자. | 흡공 기절 | X |
흡공(가칭) | 마기옥-대참사를 사용하고 난 뒤 가장 멀리있는 대상을 흡공한다. | 흡공 | - |
마기흡수 | 흡공당한 대상이 소유하고 있는 마기를 빼앗으며 피해를 입히고 넉백다운 시킨다. 대상자가 마기를 지니고 있지 않으면 피해만 입고 자칸에게 마기는 발생하지 않는다. | 흡공 넉백다운 | X |
마계환진 | 자칸의 생명력이 1,970만에 도달하면 사용하는 스킬로 마계환진을 사용하고 나면 전투가 종료될때까지 지속적으로 파티에 피해가 들어온다. | - | - |
주시(마계환진) | 마계환진 후 사용하는 주시의 일종으로 기존의 주시패턴과 다른 독특한 특징이 존재한다. 먼저 주시가 가장 먼 사람 외에 두 번째로 멀리있는 사람에게 추가로 발생한다. 이때 한 명은 곧바로 흡공 및 마기흡수를 당하면서 주시가 사라지고 나머지 한 명은 주시가 유지되어 주시대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보통 전자를 '가주시', 후자를 '진주시'라고 칭하며 가주시인 사람은 마기흡수를 당한 뒤 빠르게 본진으로 복귀해 은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 - | - |
▣ [기본 공격 패턴] : 다운, 그로기 등 상태이상을 겸비한 '초속'의 공격!
기본 공격 패턴 : 마절참, 마연참, 마풍참, 선열도, 반월파, 순간이동 중 랜덤사용
자칸은 매우 빠른 범위공격을 다운이나 그로기 같은 상태이상까지 겸비해 사용하기 때문에 가히 최강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보스 몬스터다. 공격속도가 워낙 빨라 방향성을 띈 범위공격임에도 걸어서 피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고 상태이상이 연계되어 빠져나가지 못하고 탈진할때까지 공격받는 경우도 흔하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패턴은 마절참이다. 거대한 칼을 위에서 아래로 강하게 내려치는 공격으로 전방범위에 피해를 입히고 다운을 유발한다. 마절참은 검사의 찌르기나 역사의 파괴와 동일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첫 공격은 시전속도가 느리지만 연속시전 시 시전속도가 빨라지는 특징이 있다. 마절참은 최대 4회까지 연속 시전하는데 1타 속도에 익숙해진 상태에서 연타를 맞이하면 속절없이 공격당하는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연참은 전방을 좌우로 긁으면서 피해를 입히는 마연참은 2타째에 피격 시 그로기가 발생하지만 자칸에게 상태이상기를 넣을 수 있는 패턴이기도 하다. 자칸의 공격이 랜덤패턴이기 때문에 언제 나올지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항상 합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마풍참은 어그로 대상이나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무공이다. 몸을 살짝 웅크렸다가 공격 대상 머리위로 뛰어오른 뒤 세로로 회전하면서 칼을 휘둘러 피해를 입히며 이때 피격당하면 그로기가 발생한다. 이후 회전을 멈추고 착지하면서 한 번 더 피해를 주며 이어서 선열도를 사용한다.
선열도는 시전속도가 느리지만 즉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공격이다. 선열도는 직선상으로 긴 범위를 덮는 공격으로 피격당한 적 모두를 공중으로 띄워올린다. 특히, 어그로 대상자가 선열도에 피격돼 공중으로 뜨는 경우 이어지는 마절참을 막을 수 없어 연타를 그대로 허용하게 된다. 탈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강력한 콤보니 선열도만큼은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선열도는 마풍참 외에도 순간이동 사용 후에도 자주 등장하는 패턴인데, 마풍참이나 순간이동을 어그로 대상자가 아닌 먼 방향으로 사용한 경우 선열도 다음으로 이어지는 마절참은 차단이 가능하다. 타이밍이 짧으니 잘 노려주도록 하자.
순간이동 후 사용하는 패턴 또다른 패턴 중 가장 까다로운 패턴으로 손꼽히는 것은 반월파다. 반월파는 선열도와 달리 시전속도가 매우 빠르고 엄청나게 넓은 범위를 뒤덮는 광역 공격이다.
범위가 워낙 넓기에 자신이 공격방향에서 애초에 많이 벗어나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걸어서 피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기에 후방이동이나 순보, 저항권무 등의 스킬을 활용해 피해를 저항해야 한다. 반월파는 꽤 강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넉백다운을 유발해 파티의 화력손실을 초래하므로 최대한 피격당하지 않도록 하자. 만약 파티에 검사가 있다면 반월파 타이밍에 어검보호를 활용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특수 패턴 1] : 주시자 외에는 모두 은신! 마기 버프를 확보하라
특수 패턴 1
일반 주시 : 가장 먼 대상에게 주시 사용 ▶ 참사 ▶ 마령소환 ▶ 천공파열
마계환진 주시 : 가장 먼 대상과 두 번째 멀리 있는 대상에게 주시 사용 ▶ 주시자 중 한 명 흡공 후 마기흡수(흡공당한 대상은 주시 사라짐 ▶ 참사 ▶ 마령소환 ▶ 천공파열
일반 주시 : 가장 먼 대상에게 주시 사용 ▶ 참사 ▶ 마령소환 ▶ 천공파열
마계환진 주시 : 가장 먼 대상과 두 번째 멀리 있는 대상에게 주시 사용 ▶ 주시자 중 한 명 흡공 후 마기흡수(흡공당한 대상은 주시 사라짐 ▶ 참사 ▶ 마령소환 ▶ 천공파열
자칸이 일정 생명력에 도달하면 주시패턴으로 진입하게 된다. 주시 패턴은 간단하게 자칸의 생명력이 90%(3,546만), 70%(2,758만), 50%(1,970만), 30%(1,182만), 10%(394만)에 도달했을 때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먼 대상에게 주시를 건 뒤 이어서 참사를 발사하고 마령소환, 천공파열을 연계한다.
참사는 주시 대상에게 폭탄같은 것을 던지면서 폭발시켜 광역피해 및 넉백을 발생시키는 스킬인데, 이 참사를 모든 파티원이 한 점에 뭉쳐서 '민들레씨'로 저항해 은신을 하고, 주시 대상만이 은신을 하지 않거나 은신이 되자마자 곧바로 풀어버려 마령소환을 자신에게 집중시키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그 이유는 마령소환을 4발 모두 받게 되면 '마기'와 '마기공명' 버프가 생성되기 때문이다.
은신을 공략에 활용하는 이유는 마령소환의 특징 때문인데, 첫 발은 고정적으로 주시자에게 발사하지만 나머지 세 발은 파티원에게 랜덤으로 한 발씩 발사한다. 이때 주시자는 마령소환에 피해를 입지 않지만 주시자가 아닌 대상이 마령소환에 피격당하면 주화입마가 발생하여 움직일 수 없게 되고 마령 4중첩을 만들지 못해 자칸 공략의 핵심인 '마기'를 생성할 수 없다. 추가적으로 이어서 나오는 천공파열에 파티가 엄청난 피해를 입어 전멸에 이를수도 있다.
즉 주시자에게만 마령소환을 집중시킬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한데, 마령소환을 사용중인 자칸이 은신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마령소환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주시자만 비은신, 나머지 인원은 은신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 모든 마령소환이 주시자에게 집중되어 마기 및 마기공명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기는 공격력을 20% 증가시켜주어 파티의 공격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다. 마기와 동시에 생성되는 마기공명은 10초동안 마기를 주변의 파티원에게 복사해주는 역할을 하는 스킬이며, 유지시간 동안 주변 파티원의 내력도 회복시켜준다.
특히, 마기는 마령소환에 이어서 나오는 패턴인 천공파열의 공중흡공 및 피해를 저항할 수 있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또다른 특수패턴인 마기옥 패턴에서 자칸에게 넘겨주는 경우 1분 뒤 폭발하며 300만이 넘는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 자칸의 어마어마한 생명력을 감소시키는 주요 수단인 것이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여럿 있다. 먼저 마기 버프는 지속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다음 주시 패턴에 돌입하여 마기공명을 새로 생성하면 리필이 되지만 리필에 실패한 채 지속시간이 모두 종료되면 주화입마에 빠진다는 것이다. 주화입마는 앞서 주시대상이 아닌 캐릭터가 마령소환에 피격됐을 때 걸리던 것과 동일한 것으로 지속피해를 입으며 행동불가 시간 중 피격당하면 즉시 탈진되는 강력한 상태이상이다.
은신에서도 조심해야 한다. 만약 주시자 이외에 은신을 받지 못했거나 공격을 통해 은신상태를 풀어버린 파티원이 있는 경우 그 파티원도 마령소환의 대상이 되어 마기가 생성되지 않게 된다. 또한, 주시대상이 은신을 푸는 것이 늦어 모든 파티원이 은신을 하고 있는 경우 자칸이 마령소환 대상을 찾지 못해 패턴이 그대로 천공파열로 넘어가버리게 된다.
생명력에 따라 사용하는 주시 패턴이 조금 다른 것에도 조심해야 한다. 3,546만과 2,758만에 사용하는 주시는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주시를 거는 것이 전부로 위와 같이 공략을 진행하면 되지만 1,970만 이후는 조금 다르다.
자칸의 생명력이 1,970만에 도달하면 마계환진을 사용한 뒤 주시패턴에 돌입하는데, 이때 고정적으로 두 명의 주시자가 등장한다. 그 대상은 가장 멀리있는 파티원과 두 번째 멀리있는 파티원으로, 전자는 '가주시', 후자는 '진주시' 대상의 역할을 맡게 된다.
가주시는 주시를 받았지만 곧이어 주시를 빼앗기는 사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 타이밍에 가장 멀리서 주시를 받은 캐릭터는 자칸에게 곧바로 흡공&마기흡수를 당하는데 이때 캐릭터에 걸려있던 주시가 삭제된다. 반면에 진주시 대상자는 마기흡수를 당하지 않았으므로 주시를 그대로 보유하고 있기에 마령소환의 대상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후 진행되는 참사 ▶ 마령소환 ▶ 천공파열 패턴은 동일하므로 마기흡수를 당했던 가주시 대상자는 빠르게 본진에 합류해 같이 참사를 저항, 은신 할 수 있도록 하고 진주시 대상자는 은신을 하지 않거나 은신을 빠르게 풀어주어 마령소환을 받아주면 된다.
주의할점은 바로 흡공인데, 이때 사용하는 흡공은 대상 자체를 당겨오는 것이 아닌 가주시 대상자 방향의 모든 적을 끌고 온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파티원과 가주시, 진주시 대상은 모두 다른 방향에 서있어야 한다. 특히 두 명의 주시 대상자가 모두 마기흡수를 당하면 주시가 하나도 없는 상태가 만들어지기 떄문에 파티가 전멸할 수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자칸을 기준으로 120도의 각도를 형성하여 삼분원을 구성하는 것으로 이 경우 서로가 마기흡수 범위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공격을 계속할 수 있다.
1,182만과 394만에 나오는 주시 패턴은 이제까지 등장한 주시패턴의 종합이다. 일반 주시가 나올지, 마계환진 주시가 나올지도 랜덤이며, 더 중요한 사실은 어떤 주시를 사용하는지 미리 알아채기 어렵다는 것이다. 주시 대상을 선정 한 뒤 흡공을 사용하지 않으면 일반주시 패턴인 것이고, 흡공을 사용하면 마계환진 주시 패턴이므로 빠르게 상황을 파악하고 움직여야 한다.
나아가서 마계환진 주시가 나왔을 때 흡공을 당하는 대상도 랜덤이기 때문에 파티원들이 자리를 잡는데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1,970만에 사용하는 마계환진 주시 패턴에서는 가장 멀리 있는 대상이 고정적으로 가주시 대상이 된다. 자연스레 파티원들은 가장 멀리있는 가주시 대상자와 반대편으로 이동하려 하고, 나아가서는 진주시 대상자가 있는 방향으로 빠져나가있기도 한다.
하지만 1,182만과 394만에 마계환진 주시가 나온 경우에는 두 명의 주시자 중 한 명을 무작위로 흡공한 뒤 마기흡수를 사용한다. 즉 2번째로 멀리 있는 대상이 가주시 대상자가 될 수도 있는 것으로, 1,970만 주시때보다 자리를 잡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만약 자리를 잘못잡아 동시에 흡공 및 마기흡수를 당했다면 곧바로 일어나 파티원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자. 기본적으로 마계환진 주시는 일반 주시보다 참사의 시전 타이밍이 빠르기 때문에 합류가 늦을 경우 은신에 실패할 수 있다.
▣ [특수 패턴 2] : 마기옥을 탈출기로 차단하고 마기를 자칸에게 흡수당하라!
특수 패턴 2 : 마기옥 ▶ 대참사 ▶ 흡공&마기흡수
자칸은 첫 주시패턴을 사용한 뒤 약 1분마다 주기적으로 '마기옥' 패턴을 사용한다. 마기옥 패턴은 마기옥 - 대참사 - 흡공&마기흡수로 이어지며 주시패턴보다 훨씬 심플하지만 파티가 곧바로 전멸로 이어질 수 있는 위력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자칸은 전투 중 시간이 되면 중앙으로 이동해 들어간 뒤 마기옥 패턴에 돌입하는데, 만약 공격 사이클에 들어간 상태라면 해당 사이클을 완료한 뒤 이동하기 때문에 조금씩 시간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중앙 이동 후 자칸은 힘을 모으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동시에 헤드라인 메시지로 '자칸이 마기옥을 시전'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잠시 후 자칸은 광역 흡공을 시전한 뒤 파티원 전체에 기절을 거는데 이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 흡공을 당하기 전까지는 자칸에게 상태이상기가 들어가지 않는데, 흡공 후 기절에 걸린 뒤에는 자칸에게 상태이상기를 넣을 수 있게 된다. 이 짧은 타이밍에 빠르게 합격기를 넣어 마기옥을 차단해야 하는 것이다.
마기옥은 차단에 실패하면 저항의 여지없이 파티가 무조건 전멸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을 해줘야 하는데 워낙 차단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짧다보니 마기옥을 차단하기 위해 '탈출기를 합격기로 활용'하는 공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주 사용되는 합격기는 기절과 넉백인데, 권사는 기절을 찍을 수 없는데 반해 넉백은 본디 탈출기에 상태이상기가 없는 암살자와 소환사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사용할 수 있어 최근 가장 자주 사용된다. 만약 탈출기로 합격기를 구성할 여건이 안된다면 탈출기와 다른 상태이상기를 연계해서 차단해주는 수밖에 없다.
탈출기를 활용하는데 있어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탈출을 조금 천천히 해야한다는 점인데, 흡공당하는 도중에 탈출기를 곧바로 사용하는 경우엔 자칸에게 상태이상기가 들어가지 않아 마기옥을 차단할 수 없다.
합격기를 사용해 마기옥을 차단했다면 이후 상태이상이 풀린 자칸이 대참사를 시전한다. 대참사는 자칸 주변의 일정 범위에 다수의 참사 바닥을 소환한 뒤 해당 구역에 광역 피해를 입힌다.
막기나 반격이 불가능한 공격이므로 저항기를 활용해야 하며 범위가 자칸 주변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원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라면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대참사 시전을 마친 자칸은 잠시 기운을 추스린 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흡공&마기흡수를 시전하게 된다.
원거리 공격을 하던 사람은 이때 자신이 흡공 대상이 아니라면 대참사가 터진후 빠르게 안으로 들어와주어야 자신이 대신 끌려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움직이도록 하자.
흡공&마기흡수는 패턴 자체는 매우 단순하고 언뜻 무방비에 노출된 자칸에게 공격을 집중할 수 있는 패턴으로 보인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여러가지 있으니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가장 먼저 이 패턴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유저의 캐릭터에 있는 '마기'를 자칸에게 넘기는데 있다. 흡공&마기흡수를 당한 유저는 자신의 마기는 잃고 자칸에게 마기가 생기게 되는데 근시안적인 시각으로는 해당 캐릭터의 공격력이 20% 감소하고 자칸의 공격력은 증가하기에 잘못된 공략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여기에 흡공을 사용한 자칸에게는 상태이상이 들어가 시전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심은 더욱 증폭될 수 밖에 없다. 여러 조건들에 의해 '끊어야 하는' 스킬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흡공&마기흡수는 차단하면 안된다. 흡공을 차단하게 되면 마기가 자칸에게 이동되지 않는데, 이렇게 되면 자칸을 공략하기 매우 어려워진다.
그 이유는 마기의 특징에 있다. 유저가 마기를 받은 뒤 버프를 리필하지 못하고 지속시간이 끝나게 되면 주화입마에 빠져들며 큰 피해를 입는데, 자칸도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유저의 마기를 흡수한 시점에서 1분의 시간이 지나면 내상을 입으며 315만이라는 엄청난 생명력을 잃게 된다.
자칸의 최대 생명력은 3,940만이기 때문에 단순히 공격을 쏟아붓는 것만으로는 처치하기 어려우며 이 마기를 활용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인 것이다. 평균적으로 자칸과의 전투 중 마기 내상 피해가 5회~6회정도가 터지므로 실제 자칸에게 누적시켜야 하는 피해는 2,365~2050만 정도로 크게 낮아진다.
다만 마기 버프를 넘길 때 주의할 점이 있다. 파티의 화력이 부족해 마기옥 패턴 한 번에 다음 주시 패턴이 등장하는 생명력까지 깎아내는데 실패한 경우 마기옥이 한 번 더 나오게 된다. 흡공을 다시 한 번 당하는 것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는 다음 주시가 나올 타이밍에 마기 버프가 끝나면서 주화입마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이 타이밍에 파티의 전멸을 막기 위해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검사의 어검보호를 활용하는 것이 있다. 어검보호를 사용하면 주화입마로 들어오는 피해를 저항해줄 수도 있고 자칸이 천공파열을 시전하는 도중 발생하는 공중흡공 효과에 즉시 탈진하는 것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주화입마 도중에는 단 1의 피해나 상태이상에만 노출되어도 즉시 탈진한다.)
다만 이 방법의 경우 두 번째 마기옥 패턴에서 검사가 흡공을 당하고 마기를 빼앗기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한데, 검사가 마기를 지니고 있는 상태에서는 자신이 주화입마에 걸리기 전에 어검보호를 사용해야 하므로 타이밍을 강제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기옥 패턴 타이밍을 재는 팁도 존재한다. 최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칸의 마기가 20초가 남았을 때 마기옥이 나온다는 것인데, 정확하게 이 말은 절반만 정답이라 할 수 있다. 마기옥에서 마기흡수까지의 패턴 진행 시간이 약 20초이기에 마기옥 패턴이 1분주기로 연달아 나온다면 마기흡수 패턴에서 얻은 마기버프가 20초가 남았을 때가 이전 마기옥이 나온지 1분이 지난 타이밍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와 조금 다른데 마기옥 패턴이 주시패턴보다 우선순위가 낮고 상태이상 및 장악/흡공 등에 의해 마기옥 시전이 미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전 마기옥 시전 후 1분이 지나 다시 마기옥을 시전하러 들어가는 타이밍에 자칸에게 장악이 들어가고, 이때 자칸이 생명력을 크게 잃어 주시 패턴이 시작되는 생명력에 도달했다면 마기옥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주시패턴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주시패턴의 마지막 스킬인 천공파열까지 시전한 다음 곧바로 중앙으로 이동해 마기옥을 시전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 마기옥이 최대 1분 30초 이상의 간격을 두고 마기옥 패턴이 등장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외에도 파티 구성에 따른 팁도 존재한다. 현재 파티에 소환사가 있는 경우에는 마기가 3초정도 남아있는 시점에서 자칸에게 내상이 발생하고, 소환사가 없고 기공사가 있는 파티에선 2초, 소환사와 기공사가 모두 없는 파티에서는 0초에 내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때 암살자만 있는 파티에서는 0초에 내상이 발생하는 것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이 생긴다. 첫 마기옥을 사용하고 두 번째 마기옥을 1분 뒤 바로 사용하는 경우 마기흡수 타이밍에 자칸의 마기가 3~5초정도 남게되며 내상발생없이 마기가 그대로 리필되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마기가 자칸에게 내상을 입히기 전에 새로운 마기를 흡수하게 되면 기존의 마기는 폭발하지 않고 그대로 리필되기 때문인데, 만약 2번째 마기옥이 자칸의 마기가 20초 남은 상황에서 시전됐다면 마기옥을 차단한 후 장악이나 흡공을 잠깐 사용해 자칸에게 기존에 걸려있던 마기가 폭발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면 된다.
다만 장악이나 흡공 사용 시 주의해야 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 장악이나 흡공을 사용해 패턴이 밀려버리는 경우 마지막 6회째 내상이 타임어택 라인을 넘어서 터지는 경우가 발생하며 4인에서는 공략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타이밍은 1분마다 자칸에게 마기로 내상을 입히면서 마기를 꾸준히 리필하는 것이다.
▣ 자칸 공략 간단 정리
1. 대부분의 공격이 공격속도가 매우 빠르고 상태이상을 겸한다. 피격되지 않도록 주의.
2. 마절참은 첫 타는 조금 느리지만 후속타로 연속해서 사용하면 시전속도가 훨씬 빨라지니 조심하자.
3. 마연참은 2타째에 피격되면 그로기에 걸린다. 하지만 자칸에게 합격기를 넣을 수 있는 패턴이기도 하니 잘 활용하자.
4. 마풍참-선열도-마절참에 모두 피격당하면 역사도 한 번에 탈진할 수 있으니 마풍참에 맞았다면 빠르게 뒤구르기로 빠져나온 뒤 자리를 피하자.
5. 마풍참을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사용한 경우 이어지는 마절참에 상태이상기를 넣을 수 있다.
6. 생명력이 90%에 도달하면 주시패턴을 사용한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주시를 거니 주시 대상자는 자칸과 거리를 유지하자.
7. 주시가 들어오면 모두 한 점에 뭉쳐 자칸을 공격한다. 이후 들어오는 공격인 '참사'를 민들레씨로 저항해 은신해야 한다. 다만 주시 대상자는 이때 은신을 하지 않거나 은신을 바로 풀어준다.
8. 이후 자칸이 마령소환을 주시 대상자에게 4발 모두 발사하면 주시 대상자에게 마기와 마기공명 버프가 생성되며 다른 파티원들이 밀착하는 경우 마기를 복사해 받을 수 있다.
9. 마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이어지는 패턴인 천공파열을 저항할 수 있다.
10. 1분여의 시간이 지나면 자칸이 중앙으로 이동해 마기옥을 시전한다.
11. 마기옥은 흡공 후 기절을 유발한 뒤 광역피해를 입히는 스킬인데 차단에 실패하면 파티가 그대로 전멸하므로 반드시 차단해주어야 한다. 차단 가능 시간이 짧으므로 기절에 당한 후 탈출기를 일제히 사용해 합격기를 넣어주는 방법이 가장 빠르다.
12. 대참사에 피격당하면 생명력이 낮은 캐릭터는 한 방에 탈진할 수 있다. 빈 틈을 잘 찾아 들어가거나 저항기를 활용하자.
13. 대참사 이후 자칸이 가장 먼 대상에게 흡공&마기흡수를 시전한다. 마기흡수는 캐릭터가 지니고 있던 마기를 자칸이 빼앗아가는 것인데 자칸의 생명력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므로 흡공을 차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14. 마계환진 타이밍에는 주시 대상자가 두 명인 마계환진 주시가 등장한다. 일명 가주시, 진주시로 불리며 파티원들과 사전에 상의해 가주시, 진주시를 담당할 인원을 선출하자.
15. 1,182만과 394만의 생명력에 도달했을 때 사용하는 주시는 일반 주시일수도, 마계환진 주시일수도 있으며 마계환진 주시일 경우 진주시/가주시 대상이 랜덤이므로 주의하자.
2. 마절참은 첫 타는 조금 느리지만 후속타로 연속해서 사용하면 시전속도가 훨씬 빨라지니 조심하자.
3. 마연참은 2타째에 피격되면 그로기에 걸린다. 하지만 자칸에게 합격기를 넣을 수 있는 패턴이기도 하니 잘 활용하자.
4. 마풍참-선열도-마절참에 모두 피격당하면 역사도 한 번에 탈진할 수 있으니 마풍참에 맞았다면 빠르게 뒤구르기로 빠져나온 뒤 자리를 피하자.
5. 마풍참을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사용한 경우 이어지는 마절참에 상태이상기를 넣을 수 있다.
6. 생명력이 90%에 도달하면 주시패턴을 사용한다.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주시를 거니 주시 대상자는 자칸과 거리를 유지하자.
7. 주시가 들어오면 모두 한 점에 뭉쳐 자칸을 공격한다. 이후 들어오는 공격인 '참사'를 민들레씨로 저항해 은신해야 한다. 다만 주시 대상자는 이때 은신을 하지 않거나 은신을 바로 풀어준다.
8. 이후 자칸이 마령소환을 주시 대상자에게 4발 모두 발사하면 주시 대상자에게 마기와 마기공명 버프가 생성되며 다른 파티원들이 밀착하는 경우 마기를 복사해 받을 수 있다.
9. 마기를 보유하고 있다면 이어지는 패턴인 천공파열을 저항할 수 있다.
10. 1분여의 시간이 지나면 자칸이 중앙으로 이동해 마기옥을 시전한다.
11. 마기옥은 흡공 후 기절을 유발한 뒤 광역피해를 입히는 스킬인데 차단에 실패하면 파티가 그대로 전멸하므로 반드시 차단해주어야 한다. 차단 가능 시간이 짧으므로 기절에 당한 후 탈출기를 일제히 사용해 합격기를 넣어주는 방법이 가장 빠르다.
12. 대참사에 피격당하면 생명력이 낮은 캐릭터는 한 방에 탈진할 수 있다. 빈 틈을 잘 찾아 들어가거나 저항기를 활용하자.
13. 대참사 이후 자칸이 가장 먼 대상에게 흡공&마기흡수를 시전한다. 마기흡수는 캐릭터가 지니고 있던 마기를 자칸이 빼앗아가는 것인데 자칸의 생명력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므로 흡공을 차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14. 마계환진 타이밍에는 주시 대상자가 두 명인 마계환진 주시가 등장한다. 일명 가주시, 진주시로 불리며 파티원들과 사전에 상의해 가주시, 진주시를 담당할 인원을 선출하자.
15. 1,182만과 394만의 생명력에 도달했을 때 사용하는 주시는 일반 주시일수도, 마계환진 주시일수도 있으며 마계환진 주시일 경우 진주시/가주시 대상이 랜덤이므로 주의하자.
▣ 자칸 공략 영상
◆ 검사 시점 - 망월도
◆ 린검사 시점 - 발칙한민
◈ 흑룡교 환마단장 자칸 드랍 아이템
◆ 6인 모드 (※자칸 드랍 : 5~8번, 어트랙션 보상 : 1~8번)
흑룡 보패 | 흑룡의 서약 8/8 3세트 효과 공격력 7 증가 5세트 효과 치명타 피해량 12% 증가 8세트 효과 관통 284, 생명력 2000 증가 |
명중 210, 255, 301 | 막기, 방어, 치명 102, 128 | |
명중 220, 267, 315 | 막기, 방어, 치명 107, 134 | |
회피 230, 279, 329 | 막기, 명중, 생명력 112, 141 (생명력 1120, 1410) | |
방어 240, 291, 343 | 막기, 생명력, 치명 117, 147 (생명력 1170, 1470) | |
회피 260, 316, 372 | 막기, 방어, 치명 127, 159 | |
생명력 2700, 3280, 3860 | 막기, 방어, 치명 132, 165 | |
막기 280, 340, 401 | 명중, 방어, 치명 136, 171 | |
치명 290, 352, 415 | 명중, 방어, 생명력 141, 177 (생명력 1410, 1770) |
◆ 4인 모드
흑룡검 1단계 | 검사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흑룡권갑 1단계 | 권사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흑룡기공패 1단계 | 기공사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흑룡도끼 1단계 | 역사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흑룡소태도 1단계 | 암살자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흑룡지팡이 1단계 | 소환사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흑룡린검 1단계 | 린검사 | |||
공격력 | 344 (10단계: 362) | 가능 보석 | ||
옵션 | 치명 190, 관통 82 (10단계: 치명 226, 관통 98) | 슬롯 개수 | 2~3 | |
특수 옵션 | 일정 확률로 1200의 생명력 회복 |
☞ 검은색과 황금색이 어우러진 중후한 멋, 흑룡교 신도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