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 보스 몬스터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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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묵의 해적선 기본 정보 & 특징 침묵의 해적선 제 1구역 청사마녀 블라&홍사마녀 로타 기본 정보 청사마녀 블라&홍사마녀 로타 세부 공략 ㄴ청사마녀 기본공격 패턴 ㄴ청사마녀 꽃 패턴 ㄴ홍사마녀 기본공격 패턴 ㄴ홍사마녀 꽃 패턴 ㄴ청마화/홍마화 패턴 핵심정리 블라&로타 공략 간단 정리 블라&로타 공략 영상 |
◈ 침묵의 해적선 기본 정보 & 특징
침묵의 해적선은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영웅급 던전 중 가장 상위급으로, 비탄의 설옥궁과 동급으로 분류된다. 던전의 공략은 6인과 4인으로 가능하며 지금까지의 던전과는 다르게 4인 모드일때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 증가하거나, 새로운 패턴이 추가되는 등 4인과 6인에 따른 공략 난이도 변화가 큰 편이다.
침묵의 해적선은 일반몬스터 구간이 짧은 편이며, 총 세 번에 걸쳐 보스 몬스터와 전투를 벌인다. 이 중 첫 번째 보스 청사마녀 블라, 홍사마녀 로타와 두 번째 보스인 폭열마왕 구와진의 경우 공격대상이 둘 이상으로, 전투전에 파티를 나누어 공략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보스 몬스터 격류마왕 타이칸은 탁류 공격에 의해 생성되는 디버프를 조심하는 것이 공략의 포인트라 할 수 있는데, 이 것을 피하기 위한 파티원들의 일사분란한 자리 이동이 공략의 핵심이다.
이 곳에서 진행할 수 있는 일일퀘스트는 동해함대를 삼킨 흑룡교, 어둠의 힘, 충각단의 혼이 있으며 어트랙션 퀘스트는 격류마왕 타이칸이 있다.
또한, 난이도 별로 다양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는데 6인 난이도 공략에 성공하면 신규 목걸이 트리의 중심인 격류목걸이를 비롯하여, 비무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격류팔찌와 잠식보패 7번과 8번을 얻을 수 있다. 반면에 4인 난이도 공략에 성공 시 격류무기를 얻을 수 있고, 신규 의상인 해왕과 침묵의 해적모자를 얻을 수 있으며 운이 따라준다면 귀혼강이나 봉인된 나류석판을 얻을 수 있다.
위치 | 제룡림 - 녹명촌 - 침묵의 해적선 |
보스 | 청사마녀 블라, 홍사마녀 로타 / 폭열마왕 구와진 / 격류마왕 타이칸 |
퀘스트 | [동해함대를 삼킨 흑룡교] (일일퀘스트) 보상 : 침묵의 해적선 공로상, 경험치 7000, 돈 88은 [어둠의 힘] (일일퀘스트) 보상 : 되찾은 비전, 침묵의 해적선 공로상, 경험치 7000, 돈 1금 1은 [충각단의 혼] (일일퀘스트) 보상 : 백청산맥 열쇠 5개, 침묵의 해적선 공로상, 경험치 7000, 돈 15금 36은 [어둠의 실체]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 : [6인] 나류국의 철전, 격류마왕 6인 전리품, 경험치 780/ [4인] 나류국의 철전, 되찾은 비전 3개, 격류마왕 4인 전리품, 경험치 780 |
특징 | 4막 메인 퀘스트 진행 중 등장하는 [현담대사의 서신]을 완료해야 입장할 수 있다. |
▣ 침묵의 해적선 제 1구역, 입구에서 블라&로타까지!
침묵의 해적선은 일반 던전의 형태로 보스 몬스터를 차례차례 쓰러뜨리며 전진하는 방식. 던전안에는 총 3마리의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첫 번째 보스 몬스터인 청사마녀 블라와 홍사마녀 로타를 지나, 두 번째 보스 몬스터인 구와진을 거치면 마지막 보스 몬스터 격류마왕 타이칸을 만나게 된다.
보스 등장 구역에 따라 총 3개의 구역으로 나뉠 수 있으며, 1구역은 입구에서 첫 보스 몬스터까지로, 입구 포화란 구출 ▶ 대환술사 흑사사 ▶ 좌도살&우도살 ▶ 경공지역 ▶ 보스 몬스터 청사마녀 블라, 홍사마녀 로타로 구성되어있다. 청사마녀 블라와 홍사마녀 로타를 물리치면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용맥이 활성화 되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 환술사와 탁기에 잠식당한 충각단을 처치하고 포화란을 구출
던전에 입장하면 대환술사 흑사사와 흑룡교 환술사들이 자리를 잡고 있고 가운데에는 포화란이 탁기에 의해 묶여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가까이 다가가면 흑사사는 도망치고 환술사들과의 전투가 시작되고 환술사를 모두 쓰러뜨리면 탁기를 흡수하고 있던 충각단이 차례대로 깨어나 공격한다. 이들 모두 처치하면 포화란이 막혀있는 문을 부수어주고 다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전투에서 주의해야할 대상은 환술사. 기공사형 몬스터로 원거리 공격을 주로 사용하니 연막이나 꽃가루, 호신장막 등을 사용해주면 좋으며, 충각단의 경우 환술사를 처치하는 순간 하나가 활성화되고 이후 15초마다 차례대로 깨어나니 빠르게 처치해주도록 하자.
◆ 대환술사 흑사사(411,000) - 막기와 반격 불가능 환한파를 조심하라
문이 열리고 다음 장소로 이동하면 대환술사 흑사사를 비롯해 흑룡교 검사와 권사, 역사가 탁기를 흡수하고 있고 중앙에는 범주함과 선미루가 쓰러져있다. 범주함과 선미루에게 다가가면 전투가 시작되는데, 이들을 쓰러뜨리면 주위에서 탁기를 흡수하던 흑룡교들이 흑마권, 흑마역, 흑마검 등 마족의 모습으로 변하며 깨어난다.
대환술사 흑사사는 약 41만 정도의 생명력을, 이외 흑마권, 흑마역, 흑마검은 약 20만 이상의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데 흑사사를 처치하면 흑마권, 흑마역, 흑마검은 자동으로 사라진다. 따라서 흑사사를 먼저 집중공격해 쓰러뜨려도 되고, 흑마권 등이 사용하는 다운이나 그로기같은 상태이상 기술이 부담스럽다면 주위에 있는 흑마권, 흑마역, 흑마검을 먼저 처치해주는 것이 좋다.
전투 중에 주의해야할 스킬은 환한파로 대환술사 흑사사의 생명력이 일정 이상 감소하면 중앙으로 이동해 스킬을 시전한다. 이는 기공사의 한파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데, 총 8발의 얼음 화살을 파티원에게 나누어 발사, 환한파 공격 8발을 혼자서 맞을 경우 6인 난이도 기준 2만 이상의 생명력을 소모한다.
또한 공격을 막거나 반격할 수 없으며 기공사의 호신장막, 암살자의 연막 등 원거리 저항 스킬을 통해서 저항 수 없다. 단, 후방이동, 횡이동, 권사의 권무. 암살자의 연화난무 등의 저항 스킬로는 저항이 가능하다.
◆ 좌도살과 우도살(215,000) - 처치하거나 혹은 지나치거나
흑사사를 처치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할 수 있으며, 양손에 도끼를 든 역사형 몬스터인 좌도살과 우도살을 만날 수 있다. 이들은 각각 215,000의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매우 높은 공격력을 보이는 난타와 쌍수광풍 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한 번의 공격으로 사망할 수 있는 공격들로 공격을 위해 접근하는 즉시 사망하는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투 시작과 동시에 역사의 지진, 암살자 뇌절도 등과 같은 광역 상태 이상 효과를 가진 스킬을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또 한 가지 팁이라면, 다음 장소로 가는 길이 막혀 있지 않기 때문에 굳이 좌도살과 우도살을 처치하지 않고도 빠르게 이동한다면 좌도살과 우도살을 무시하고 지나갈 수 있다.
좌도살과 우도살을 지나면 넓은 바다가 나타나는데 교각이 무너져있어 지나갈 수가 없다. 이 장소는 바다뱀 보급기지와 마찬가지로 경공을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마지막 지점에 도착하면 청사마녀&홍사마녀와 조우하게 된다.
▣ 침묵의 해적선 제 1구역 보스전, 청사마녀 블라&홍사마녀 로타
첫 번째 보스인 청사마녀 블라와 홍사마녀 로타는 수월평원 던전인 핏빛 상어항에서 등장하던 청랑과 홍랑을 떠올리면 좀 더 이해하기가 쉽다. 두 보스 몬스터의 생명력을 동일하게 감소시키는 것이 공략의 핵심.
두 몬스터의 생명력을 동시에 감소시켜야 하는 이유는 청사마녀와 홍사마녀가 일정량의 생명력을 잃을때마다(6인기준 60만, 4인기준 43만) 청마화, 홍마화라는 꽃을 소환한 뒤 플레이어들에게 반사 피해를 입히는 홍사보호, 청사보호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블라가 사용하는 청사보호는 홍마화를 밟아서 생기는 홍마기운으로 피해를 저항할 수 있으며, 로타가 사용하는 홍사보호는 청마화를 밟아서 생기는 청마기운을 통해 저항이 가능하다. 즉, 서로 다른 색상의 꽃을 밟아야 한다.
생성되는 청마화와 홍마화은 각각 3개씩 총 6개가 나오는데, 파티의 구성에 따라 6인의 경우 3명씩, 4인의 경우 2명씩 반으로 나누어 밞으면 효율적인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공격력의 균형이 맞지 않아 6인 기준 2명/4명 등으로 파티를 나누게 되면 4인 팀에서는 꽃을 밟지 않는 인원이 발생하게되고, 반사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 전투에 참여하지 않아 대미지 적으로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꽃을 밟을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청마기운과 홍마기운은 꽃을 밟을때마다 수치가 중첩이 되는 특성이 있으며 4중첩이 되면 사마화로 변경, 행동이 불가능해지며 잠시 후 탈진한다.
하지만 색상이 다른 꽃을 밟는 경우 중첩이 초기화된다. 즉 한 색상의 꽃을 세 번 밟았다면 다음 꽃은 다른 색상으로 밟아 중첩을 초기화 시키는 것이다. 다만 이때 저항할 수 있는 보호막이 바뀌기 때문에 공격 대상도 변경해야하며 이는 곧 전투시간 중 한 사람이 하나의 보스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두 보스를 번갈아가며 공격하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3중첩까지 쌓이지 않았더라도 꽃을 바꿔 밟을수는 있는데, 꽃을 밟으러 이동하는 시간 등의 이유로 대상이 자주 바뀔수록 누적 피해량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청마화, 홍마화는 3중첩까지 쌓은 뒤 자리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전투지역에 꽃이 남아있는 경우 수라왕의 생명의 꽃과 마찬가지로 동일한 색상의 보스가 꽃을 흡수하는데, 6인모드 기준으로 꽃 하나당 30만의 생명력을 회복하니 남는 꽃이 없도록 모두 밟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청사마녀 블라는 꽃 패턴이 되면 빙탄 스킬을 사용하는데, 가장 멀리 있는 대상에게 얼음탄을 4회 발사하고 해당 지역에 동상피해를 유발하는 얼음 바닥을 생성한다.
따라서 빙탄 공격을 유도할 파티원을 지정한다면 효율적인 공략이 가능한데,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대상에게 쏘는 만큼 원거리 직업이 담당하는 것이 좋다.
만약 파티에 원거리 직업이 부족하다면 각 팀에서 빙탄을 유도할 사람을 지정하고, 해당 인원은 청마화가 소환되는 타이밍에 홍사마녀에서 떨어져 빙탄을 멀리 깔리도록 하는게 좋다. 또한, 전투가 진행됨에 따라 타격하는 보스가 변경되므로 양 팀에 모두 빙탄 담당자를 지정하는 걸 추천한다.
스킬 | 효과 | 상태 이상 | 방어 여부 |
꼬리찍기 | 꼬리를 들어올린 뒤 전방 직선범위를 내려찍는 공격. | 다운 | ○ |
휘두르기 | 손을 이용해 어그로 대상 1인을 타격. | - | ○ |
회전공격 | 똬리를 튼 후 3회 회전하며 광역 피해. 매 타격시 마다 넉백다운 판정. | 넉백다운 | ○ |
빙결방출 | 전방 원뿔 범위로 얼음을 방출한다. 대미지가 강하며 피격 시 결빙이 발생, 움직일 수 없게된다. | 결빙 | X |
빙결발산 | 자신의 주변 반경 약 5미터 내에 광역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가한다. 시전 시간이 길며 피격시 결빙이 발생한다. | 결빙 | X |
청마화 소환 | 6인 기준 60만, 4인 기준 43만의 생명력이 감소할 때 마다 입구에서 바라보는 기준으로 좌측 지역에 청마화를 3개 소환한다. | - | - |
빙탄 | 청마화를 소환한 뒤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얼음탄을 4회 발사한다. 매 공격시마다 대상이 변경될 수 있으며 피격되는 위치에는 동상과 피해를 입히는 얼음바닥이 생성된다. | 동상 결빙 | O |
웅크리기 | 몸을 웅크리며 청마보호를 활성화한다. 몸을 웅크리고 있는 동안에는 디버프에 걸리지 않는다. | - | - |
청마화 흡수 | 웅크리기를 사용한 뒤 전장에 남아있는 청마화를 흡수한다. 청마화가 남아있어 흡수에 성공한 경우 꽃 하나당 30만의 생명력(6인 기준)을 회복한다. | - | - |
돌진(블라) | 청마화 흡수를 사용한 뒤 또는 사마폭탄을 2회 사용한 뒤에도 대상이 8m 밖에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패턴.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피해를 입힌다. | - | O |
사마폭탄 | 블라의 어그로 대상자가 8m 이상 멀어지면 사용하는 패턴으로 얼음탄을 4회 던져 공격한다. 6인기준으로 7천에서 1만에 달하는 피해를 입히므로 주의해야 한다. 피격 시 동상이 중첩되며 동상이 3중첩이 되면 결빙에 걸린다. | 동상 결빙 | O |
청마기운 | 청마화를 밟으면 들어오는 버프, 6인 난이도에서는 90초, 4인 난이도에서는 60초의 지속시간을 갖는다. 만약 보스를 쓰러뜨리기 전 기운 버프의 시간이 모두 소진되는 경우 저주가 들어오며 강력한 초당 피해를 입는다. | - | - |
청마저주(가칭) | 보스전투 도중 청마화 버프가 종료되면 들어오는 디버프로 5초동안 매초간 강력한 피해를 입는다. 이 피해는 저항할 수 있다. | - | - |
스킬 | 효과 | 상태 이상 | 방어 여부 |
화염방출 | 양손에서 붉은 화염을 내뿜는다. 전방 직선상으로 피해. | - | X |
휘두르기 | 손을 이용해 어그로 대상 1인을 타격. | - | ○ |
꼬리찍기 | 꼬리를 들어올린 뒤 전방 직선범위를 내려찍는 공격. | 다운 | ○ |
연속꼬리찍기 | 꼬리찍기와 비슷한 패턴이나 발동속도가 훨씬 빠르고 두 번 내리친다. 두 번 모두 다운 판정이 있다. | 다운 | ○ |
회전공격 | 똬리를 튼 후 3회 회전하며 광역 피해. 매 타격시 마다 넉백다운 판정. | 넉백다운 | ○ |
사마붕권 | 화염방출과 비슷한 모습으로 사용한다. 전방으로 주먹을 2회 내지르며 화염을 발사한다. 사마붕권에 피격 시 약 매우 긴 거리를 굴러간 뒤 다운된다. | 넉백다운 | O |
홍마화 소환 | 6인 기준 60만, 4인 기준 43만의 생명력이 감소할 때 마다 입구에서 바라보는 기준으로 우측 지역에 홍마화를 3개 소환한다. | - | - |
웅크리기 | 몸을 웅크리며 홍마보호를 활성화한다. 몸을 웅크리고 있는 동안에는 디버프에 걸리지 않는다. | - | - |
사마폭무 | 웅크리기 다음으로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권무를 시전한다. 매 공격시마다 대상이 변경될 수 있으며 피격당하면 공중으로 떠오른다. | 공중 | O |
전신보(가칭) | 사마폭무를 시전 한 뒤 어그로 대상의 등 뒤로 이동한다. 어그로 대상이 바로 옆에 붙어있는 경우에도 사용. | - | - |
홍마화 흡수 | 사마폭무→전신보(가칭)→사마붕권까지 사용한 뒤 나오는 패턴으로 전장에 남아있는 홍마화를 흡수한다. 홍마화가 남아있어 흡수에 성공한 경우 꽃 하나당 30만의 생명력(6인 기준)을 회복한다. | - | - |
돌진(로타) | 홍마화 흡수를 사용한 뒤 또는 어그로 대상이 8m 밖에 있는 경우 사용하는 패턴.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피해를 입힌다. | - | O |
홍마기운 | 홍마화를 밟으면 들어오는 버프, 6인 난이도에서는 90초, 4인 난이도에서는 60초의 지속시간을 갖는다. 만약 보스를 쓰러뜨리기 전 기운 버프의 시간이 모두 소진되는 경우 저주가 들어오며 강력한 초당 피해를 입는다. | - | - |
홍마저주(가칭) | 보스전투 도중 홍마화 버프가 종료되면 들어오는 디버프로 5초동안 매초간 강력한 피해를 입는다. 이 피해는 저항할 수 있다. | - | - |
◆ 청사마녀 블라 기본공격 패턴 : 결빙으로 인한 추가 피해에 주의
공격 패턴 : 꼬리찍기 ▶ 휘두르기 ▶ 회전공격 ▶ 빙결방출 ▶ 꼬리찍기 ▶ 빙결발산
첫 공격 패턴은 꼬리찍기로 꼬리를 크게 들어올린 뒤 대상을 향해 내리치는 공격이며 피격 시 다운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범위가 좌우로는 좁지만 직선으로는 상당히 길어 원거리 직업의 경우에도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시전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움직여서 피하기 쉬운 편이며, 피하기에는 늦었다고 판단되면 막기나 반격으로도 대응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두 번째 공격은 휘두르기. 어그로 대상에게 주먹을 내질러 단일 피해를 입히는 공격으로 특별한 상태이상을 유발하지 않으며 막기나 반격으로도 대처가 가능하다. 공격 순간에는 오른쪽 손을 크게 내지르는 형태를 띠는데 예비동작이 작아 공격 타이밍을 파악하기가 다소 어렵다.
이어지는 공격은 회전공격이다. 회전공격은 블라가 몸을 비틀며 똬리를 튼 후 세 바퀴 회전하며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공격인데, 매 타격마다 넉백다운 판정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회전공격은 예비동작이 매우 길기 때문에 뒷걸음질로도 피할 수 있는 수준이고 막기나 반격등으로도 대응할 수 있어 까다로운 공격은 아니다. 만약 세 번의 공격을 모두 대응하기 힘들다면 공격을 시전하는 중 물러섰다가 다시 들어오는 것을 추천하며, 피격당했을 시 빙탄 투척으로 생성되는 피해지역으로 굴러가지 않도록 자리를 잘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이어지는 공격은 막기나 반격등으로 대처가 불가능한 빙결방출. 빙결방출은 전방 부채꼴범위에 얼음 공격을 가하는 공격이다. 이 공격은 연타성 공격이면서 피격 시 결빙 효과도 지니고 있어 한번 맞으면 모든 피해를 다 입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빙결방출에 피격당해 발이 묶였다면 신속하게 후방이동이나 횡이동 등 결빙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이동무공을 사용해 추가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
또한, 빙결방출 이후에는 앞서 나왔던 꼬리찍기 패턴이 한번 더 나오니 어그로 대상자 외 파티원은 청사마녀의 등 뒤를 잡고 있는 것이 좋다.
다음 패턴은 빙결발산으로 청사마녀를 기준으로 원형의 넓은 범위에 광역 피해를 입히는 공격이다. 피격 시 캐릭터가 얼어붙어 이어지는 공격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터지는 순간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미리 공격 범위를 빠져나가도록 하자.
빙결발산은 시전 시간이 길고 6인 모드 뿐아니라 4인 모드에서도 얼음이 퍼져나가는 모습을 보스 공격 범위 표시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기 쉬운편이며, 공격 시전이 길기 때문에, 최대한 공격을 가하고 터지기 직전의 저항 스킬을 이용해주면 조금더 효율적인 딜링이 가능하다.
◆ 청사마녀 블라 담당팀 꽃 패턴 주의사항 : 습격해들어오는 사마폭무에 주의!
청사마녀는 6인 난이도에서는 60만, 4인 난이도에서는 43만의 생명력이 감소할때마다 청마화를 소환한 후 꽃 패턴에 돌입한다. 이때, 홍사마녀 역시 생명력을 동일하게 감소시켜 홍마화도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은데 그래야만 홍마화를 밟고 청사마녀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사마녀는 꽃을 소환한 뒤 자신에게서 가장 먼 대상에게 빙탄을 4회 발사하는데 빙탄은 가장 먼 대상을 향해 날아간 뒤 바닥에 닿으면 폭발하면서 피해를 입히고, 동상과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입히는 지역을 생성한다. 범위가 꽤 넓은 편이기 때문에 홍사마녀쪽에서 빙탄 유도를 담당한 플레이어가 미리 이동할 수 있도록 청사마녀의 패턴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4발의 빙탄을 모두 발사한 청사마녀는 웅크리기(가칭)을 시전하고 25초의 유지시간을 갖는 청사보호를 얻는다. 웅크리기 시전중에는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으니 독이나 불씨, 출혈등을 미리 채워두는것이 좋다. 또한, 이때부터 청사마녀를 공격하면 청사보호 버프로 인해 6인 기준 1000 전후의 반사 피해를 입게되는데, 홍마화를 밟고 홍마기운을 얻은 경우 해당 반사피해에 저항할 수 있다.
또한, 생명력을 비슷하게 감소시킨 경우 청사마녀가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에 홍사마녀가 웅크리기가 끝내고 사마폭무를 사용한다. 사마폭무는 가장 먼 대상에게 시전하며 주변의 다른 대상에게 옮겨다니며 공격하는 무공인데, 피격된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데다가 6인기준으로 매 타격마다 15000을 상회하는 피해를 입히니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파티원가 너무 멀리 떨어져있는 상황에서 사마폭무의 대상이 되면 4회 타격을 모두 혼자 맞게 되기 때문에 저항하지 못하면 높은 확률로 탈진하게 된다. 사마폭무는 막거나 반격이 가능하지만 반대쪽 전투지역에서 갑자기 공격해 오기 때문에 미리 알려주지 않는다면 막기 힘든편이다. 어검보호나 민들레씨, 얼음꽃 등의 무공으로 사마폭무를 저항해주는 것도 한 방법.
이후 웅크리기를 마친 청사마녀는 양 손을 들어올리며 청마화를 흡수한다. 만약 이때 남아있는 청마화가 있는 경우 하나당 30만의 생명력을 회복하니 꽃을 꼭 밟아서 없애주어야 한다. 꽃 흡수를 사용한 뒤 청사마녀는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을 사용하며 다시 기본공격 패턴을 이어간다.
참고로 꽃 패턴에서 받게 되는 홍마화 버프는 6인에서는 90초, 4인에서는 6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는데 꽃 패턴이 나오는 빈도는 이 시간보다 짧아 자연스레 중첩이 점점 쌓이게 된다. 총 3번의 패턴이 반복되면 홍마기운이 3중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음 홍마화를 다시 밟는 경우 사마화가 되어 탈진하니 청마화를 밟은 뒤 홍사마녀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자.
꽃 패턴 : 청마화 소환 ▶ 가장 먼 대상에게 빙탄 4회 발사 ▶ 웅크리기(가칭) ▶ 청마화 흡수 ▶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
청사마녀는 6인 난이도에서는 60만, 4인 난이도에서는 43만의 생명력이 감소할때마다 청마화를 소환한 후 꽃 패턴에 돌입한다. 이때, 홍사마녀 역시 생명력을 동일하게 감소시켜 홍마화도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은데 그래야만 홍마화를 밟고 청사마녀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사마녀는 꽃을 소환한 뒤 자신에게서 가장 먼 대상에게 빙탄을 4회 발사하는데 빙탄은 가장 먼 대상을 향해 날아간 뒤 바닥에 닿으면 폭발하면서 피해를 입히고, 동상과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입히는 지역을 생성한다. 범위가 꽤 넓은 편이기 때문에 홍사마녀쪽에서 빙탄 유도를 담당한 플레이어가 미리 이동할 수 있도록 청사마녀의 패턴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4발의 빙탄을 모두 발사한 청사마녀는 웅크리기(가칭)을 시전하고 25초의 유지시간을 갖는 청사보호를 얻는다. 웅크리기 시전중에는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으니 독이나 불씨, 출혈등을 미리 채워두는것이 좋다. 또한, 이때부터 청사마녀를 공격하면 청사보호 버프로 인해 6인 기준 1000 전후의 반사 피해를 입게되는데, 홍마화를 밟고 홍마기운을 얻은 경우 해당 반사피해에 저항할 수 있다.
또한, 생명력을 비슷하게 감소시킨 경우 청사마녀가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에 홍사마녀가 웅크리기가 끝내고 사마폭무를 사용한다. 사마폭무는 가장 먼 대상에게 시전하며 주변의 다른 대상에게 옮겨다니며 공격하는 무공인데, 피격된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데다가 6인기준으로 매 타격마다 15000을 상회하는 피해를 입히니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파티원가 너무 멀리 떨어져있는 상황에서 사마폭무의 대상이 되면 4회 타격을 모두 혼자 맞게 되기 때문에 저항하지 못하면 높은 확률로 탈진하게 된다. 사마폭무는 막거나 반격이 가능하지만 반대쪽 전투지역에서 갑자기 공격해 오기 때문에 미리 알려주지 않는다면 막기 힘든편이다. 어검보호나 민들레씨, 얼음꽃 등의 무공으로 사마폭무를 저항해주는 것도 한 방법.
이후 웅크리기를 마친 청사마녀는 양 손을 들어올리며 청마화를 흡수한다. 만약 이때 남아있는 청마화가 있는 경우 하나당 30만의 생명력을 회복하니 꽃을 꼭 밟아서 없애주어야 한다. 꽃 흡수를 사용한 뒤 청사마녀는 어그로 대상에게 돌진을 사용하며 다시 기본공격 패턴을 이어간다.
참고로 꽃 패턴에서 받게 되는 홍마화 버프는 6인에서는 90초, 4인에서는 6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는데 꽃 패턴이 나오는 빈도는 이 시간보다 짧아 자연스레 중첩이 점점 쌓이게 된다. 총 3번의 패턴이 반복되면 홍마기운이 3중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음 홍마화를 다시 밟는 경우 사마화가 되어 탈진하니 청마화를 밟은 뒤 홍사마녀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자.
◆ 홍사마녀 로타 기본공격 패턴 : 강력한 화염공격과 다운, 넉백 등 상태이상기를 조심하라
전투 개시와 함께 사용하는 첫 공격 패턴은 화염방출로 전방으로 화염을 방사하는 공격이다. 총 세 번 피해가 들어오는 다단히트 공격이며, 4인난이도의 경우 세 번을 모두 피격당하면 탈진할수도 있는 강력함을 자랑한다. 또한 막기와 반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동작을 눈여겨보고 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도록 하자.
다행히 시전속도는 느린 편이므로 예비동작에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옆으로 걸어서 이동하거나 횡이동류 무공을 사용해주면 간단히 피할 수 있다. 이때 공격 이펙트는 직선형인 것에 반해 실제 피격 범위는 전방의 부채꼴 범위이므로 확실히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어지는 패턴은 휘두르기로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오른손을 내지르는 기본적인 공격이며 크게 주의해야할 부분은 없다. 하지만 이어지는 꼬리찍기와 연속꼬리찍기 패턴은 조심해야 하는데, 먼저 꼬리찍기 패턴의 경우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꼬리를 크게 들어올린 뒤 내리치는 형태의 공격을 가하며, 피격 시 다운이 발생한다.
공격속도가 느리고 방어행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처가 어렵지는 않지만, 다운이 되고 일어나지 못한 경우 이어지는 연속꼬리찍기 공격에 피격당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4인 난이도의 경우 꼬리찍기, 연속꼬리찍기를 모두 맞는 경우 생명력이 3만이상인 캐릭터라 할지라도 탈진에 이른다.
홍사마녀가 꼬리찍기 이후 사용하는 연속꼬리찍기는 보다 빠르게 공격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동이 늦은 경우 높은 확률로 피격, 다운을 당하게 된다. 또한, 연속꼬리찍기라는 이름에 걸맞게 2회를 내리찍는데 두 번 모두 다운판정이 있고 공격력도 강한 편이라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만약 두 가지 공격을 모두 방어할 수 없다면 속도가 느린 꼬리찍기는 움직여서 피해주고, 빠르게 공격하는 연속꼬리치기를 막거나 반격해주고 이 것도 힘들다면 저항 스킬을 이용해 회피하도록 하자.
연속꼬리찍기를 사용한 홍사마녀의 다음 패턴은 회전공격이다. 회전공격 역시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똬리를 틀듯 몸을 비튼 뒤 세 번 회전하며 주변에 광역피해를 입히며 매 타격마다 넉백다운 판정을 지니고 있다.
여러변 타격하는 것이 위협적이긴 하지만 시전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막거나 반격 혹은 저항 스킬을 이용할 수 없다면 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도록 하자.
다음으로 이어지는 패턴은 사마붕권이며 양손을 번갈아가며 전방으로 내지르는 공격이다. 사마 붕권은 권사의 그로기 붕권처럼 직선으로 화염이 길게 뿜어져나오는 이펙트를 대동한다.
때문에 전방으로 화염을 방사하며 피해를 입히는 화염방출과 헷갈릴 수 있는데, 화염방출은 양손을 모아서 전방으로 화염을 방사하지만 사마붕권은 한손씩 번갈아가면서 공격한다는 점, 사마붕권에 피격당하면 긴 거리를 넉백당한후 다운이 발생한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사마붕권의 경우 화염방출과 달리 막기나 반격이 가능하며, 만약 피하는 늦어 피격당했다면, 뒤구르기나 탈출기를 이용해 빠르게 일어난 뒤 다시 접근하도록 하자.
공격 패턴 : 화염방출 ▶ 휘두르기 ▶ 꼬리찍기 ▶ 연속꼬리찍기 ▶ 회전공격 ▶ 사마붕권
전투 개시와 함께 사용하는 첫 공격 패턴은 화염방출로 전방으로 화염을 방사하는 공격이다. 총 세 번 피해가 들어오는 다단히트 공격이며, 4인난이도의 경우 세 번을 모두 피격당하면 탈진할수도 있는 강력함을 자랑한다. 또한 막기와 반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동작을 눈여겨보고 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도록 하자.
다행히 시전속도는 느린 편이므로 예비동작에 들어간 것을 확인하고 옆으로 걸어서 이동하거나 횡이동류 무공을 사용해주면 간단히 피할 수 있다. 이때 공격 이펙트는 직선형인 것에 반해 실제 피격 범위는 전방의 부채꼴 범위이므로 확실히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어지는 패턴은 휘두르기로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오른손을 내지르는 기본적인 공격이며 크게 주의해야할 부분은 없다. 하지만 이어지는 꼬리찍기와 연속꼬리찍기 패턴은 조심해야 하는데, 먼저 꼬리찍기 패턴의 경우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꼬리를 크게 들어올린 뒤 내리치는 형태의 공격을 가하며, 피격 시 다운이 발생한다.
공격속도가 느리고 방어행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처가 어렵지는 않지만, 다운이 되고 일어나지 못한 경우 이어지는 연속꼬리찍기 공격에 피격당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4인 난이도의 경우 꼬리찍기, 연속꼬리찍기를 모두 맞는 경우 생명력이 3만이상인 캐릭터라 할지라도 탈진에 이른다.
홍사마녀가 꼬리찍기 이후 사용하는 연속꼬리찍기는 보다 빠르게 공격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동이 늦은 경우 높은 확률로 피격, 다운을 당하게 된다. 또한, 연속꼬리찍기라는 이름에 걸맞게 2회를 내리찍는데 두 번 모두 다운판정이 있고 공격력도 강한 편이라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만약 두 가지 공격을 모두 방어할 수 없다면 속도가 느린 꼬리찍기는 움직여서 피해주고, 빠르게 공격하는 연속꼬리치기를 막거나 반격해주고 이 것도 힘들다면 저항 스킬을 이용해 회피하도록 하자.
연속꼬리찍기를 사용한 홍사마녀의 다음 패턴은 회전공격이다. 회전공격 역시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똬리를 틀듯 몸을 비튼 뒤 세 번 회전하며 주변에 광역피해를 입히며 매 타격마다 넉백다운 판정을 지니고 있다.
여러변 타격하는 것이 위협적이긴 하지만 시전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막거나 반격 혹은 저항 스킬을 이용할 수 없다면 빠르게 자리를 이탈하도록 하자.
다음으로 이어지는 패턴은 사마붕권이며 양손을 번갈아가며 전방으로 내지르는 공격이다. 사마 붕권은 권사의 그로기 붕권처럼 직선으로 화염이 길게 뿜어져나오는 이펙트를 대동한다.
때문에 전방으로 화염을 방사하며 피해를 입히는 화염방출과 헷갈릴 수 있는데, 화염방출은 양손을 모아서 전방으로 화염을 방사하지만 사마붕권은 한손씩 번갈아가면서 공격한다는 점, 사마붕권에 피격당하면 긴 거리를 넉백당한후 다운이 발생한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사마붕권의 경우 화염방출과 달리 막기나 반격이 가능하며, 만약 피하는 늦어 피격당했다면, 뒤구르기나 탈출기를 이용해 빠르게 일어난 뒤 다시 접근하도록 하자.
◆ 홍사마녀 로타 담당팀 꽃 패턴 주의사항 : 웅크리기 디버프 컨트롤에 주의! 빙탄은 외곽으로 유도
홍사마녀 역시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6인 난이도에서는 60만, 4인 난이도에서는 43만의 생명력이 감소할때마다 홍마화를 소환한다.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는 이 타이밍에 청사마녀의 생명력도 동일하게 빼주어 청마화가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이는 홍마화를 소환한 뒤 홍사마녀에게 걸리는 홍사보호의 반사 피해에 저항하기 위함이다. 청마화를 밟으면 청마기운을 얻을 수 있으며 홍사보호의 피해에 저항할 수 있다.
이때 청사마녀의 생명력을 조금 더 빠르게 감소시켜주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홍사마녀와 청사마녀의 패턴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인데, 청사마녀는 꽃을 소환하고 빙탄을 투척한 뒤 웅크리기를 사용하지만 홍사마녀는 꽃을 소환하자마자 바로 웅크리기를 사용하기에 홍사보호가 청사보호보다 빠르게 적용된다.
또한, 홍사마녀는 웅크리기를 유지하는 시간이 10초정도로 청사마녀보다 2배 가까이 길다.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도 아닌데 무슨 의미가 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웅크리기 도중에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암살자 시점에서 독 5중첩을 채우지 못하면 10여초가량 독 5중첩 대상에게 심장찌르기 시 은신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되니 웅크리기가 시작되기 전 꼭 독을 리필하는 걸 추천하며 권사의 점혈 등의 스킬도 마찬가지로 웅크리기 패턴에는 들어가지 않으므로 상대에게 디버프를 넣으며 큰 피해를 누적시키는 스킬은 사용할때 주의가 필요하다.
한 가지 더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청사마녀와 홍사마녀가 동시에 꽃을 소환했다면 홍사마녀가 웅크리기에 들어가는 타이밍에 청사마녀의 빙탄이 날아오게 된다. 그러므로 빙탄을 담당하는 플레이어는 홍사마녀가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보다 외곽으로 이동해 빙탄을 최대한 멀리 유도하는 것이 안전하다.
웅크리기가 끝나면 고개를 든 홍사마녀가 가장 먼 대상에게 사마폭무를 사용한다. 사마폭무는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는 무공으로 대상 뿐아니라 주변으로 계속 이동하며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사마폭무는 홍사마녀를 공격하는 팀의 플레이어가 16m 에서 공격을 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청사마녀쪽으로로 향하게 되는데, 청사마녀를 공략하고 있는 팀원이 사마폭무가 다가오는 것을 미처 눈치채지 못할 수 있으니 미리 패턴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민들레씨, 얼음꽃 등의 보호무공을 써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청사마녀쪽에서 4회의 사마폭무를 모두 견뎌내기 버거운 상황이라면 홍사마녀의 웅크리기가 끝나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홍사마녀팀이 청사마녀쪽으로 이동해 사마폭무를 나누어 맞아주는 방법도 있다.
사마폭무가 종료되면 홍사마녀는 기존 어그로 대상자의 등 뒤로 이동해온다. 이때 어그로 대상자는 되도록 빙탄이 깔려있는 곳에서 떨어지는 것이 좋은데, 홍사마녀가 이동 시 빙탄이 깔려있는 곳 위에 올라갈 수 있기 때문.
이후 홍사마녀는 사마붕권을 사용하는데 기본공격 패턴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하게 막기나 반격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시전속도가 느린 편이므로 뒤로 이동해오는 것을 확인한뒤에는 주변을 돌아주며 공격하면 쉽게 피격 범위 밖으로 이동할 수 있다.
사마붕권의 시전이 끝난 홍사마녀는 전장에 남아있는 홍마화를 흡수, 청마화와 마찬가지로 6인기준 꽃 하나당 30만의 생명력을 회복하니 꽃을 빠르게 밟아 없애두도록 하자. 이후에는 어그로 대상자에게 돌진을 사용한 뒤 기본공격 패턴으로 돌아간다.
홍사마녀를 공략하는 중 얻게되는 청마화 버프 역시 6인에서는 90초, 4인에서는 60초의 지속시간을 지니며, 전투가 지속되면서 중첩이 쌓이게 된다는 점에 주의하자. 청마화가 4중첩이 되면 사마화로 변해 탈진하게 되므로 3중첩이 된 것을 확인하면 다른 꽃을 밟고 담당 보스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
꽃 패턴 : 홍마화 소환 ▶ 웅크리기(가칭) ▶ 가장 먼 대상에게 사마폭무 ▶ 기존 어그로 대상의 뒤로 이동 ▶ 사마붕권 ▶ 홍마화 흡수 ▶ 돌진
홍사마녀 역시 청사마녀와 마찬가지로 6인 난이도에서는 60만, 4인 난이도에서는 43만의 생명력이 감소할때마다 홍마화를 소환한다.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는 이 타이밍에 청사마녀의 생명력도 동일하게 빼주어 청마화가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이는 홍마화를 소환한 뒤 홍사마녀에게 걸리는 홍사보호의 반사 피해에 저항하기 위함이다. 청마화를 밟으면 청마기운을 얻을 수 있으며 홍사보호의 피해에 저항할 수 있다.
이때 청사마녀의 생명력을 조금 더 빠르게 감소시켜주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홍사마녀와 청사마녀의 패턴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인데, 청사마녀는 꽃을 소환하고 빙탄을 투척한 뒤 웅크리기를 사용하지만 홍사마녀는 꽃을 소환하자마자 바로 웅크리기를 사용하기에 홍사보호가 청사보호보다 빠르게 적용된다.
또한, 홍사마녀는 웅크리기를 유지하는 시간이 10초정도로 청사마녀보다 2배 가까이 길다. 대미지가 감소하는 것도 아닌데 무슨 의미가 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웅크리기 도중에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암살자 시점에서 독 5중첩을 채우지 못하면 10여초가량 독 5중첩 대상에게 심장찌르기 시 은신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되니 웅크리기가 시작되기 전 꼭 독을 리필하는 걸 추천하며 권사의 점혈 등의 스킬도 마찬가지로 웅크리기 패턴에는 들어가지 않으므로 상대에게 디버프를 넣으며 큰 피해를 누적시키는 스킬은 사용할때 주의가 필요하다.
한 가지 더 중요한 부분이 있는데, 청사마녀와 홍사마녀가 동시에 꽃을 소환했다면 홍사마녀가 웅크리기에 들어가는 타이밍에 청사마녀의 빙탄이 날아오게 된다. 그러므로 빙탄을 담당하는 플레이어는 홍사마녀가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보다 외곽으로 이동해 빙탄을 최대한 멀리 유도하는 것이 안전하다.
웅크리기가 끝나면 고개를 든 홍사마녀가 가장 먼 대상에게 사마폭무를 사용한다. 사마폭무는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는 무공으로 대상 뿐아니라 주변으로 계속 이동하며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사마폭무는 홍사마녀를 공격하는 팀의 플레이어가 16m 에서 공격을 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청사마녀쪽으로로 향하게 되는데, 청사마녀를 공략하고 있는 팀원이 사마폭무가 다가오는 것을 미처 눈치채지 못할 수 있으니 미리 패턴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민들레씨, 얼음꽃 등의 보호무공을 써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청사마녀쪽에서 4회의 사마폭무를 모두 견뎌내기 버거운 상황이라면 홍사마녀의 웅크리기가 끝나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홍사마녀팀이 청사마녀쪽으로 이동해 사마폭무를 나누어 맞아주는 방법도 있다.
사마폭무가 종료되면 홍사마녀는 기존 어그로 대상자의 등 뒤로 이동해온다. 이때 어그로 대상자는 되도록 빙탄이 깔려있는 곳에서 떨어지는 것이 좋은데, 홍사마녀가 이동 시 빙탄이 깔려있는 곳 위에 올라갈 수 있기 때문.
이후 홍사마녀는 사마붕권을 사용하는데 기본공격 패턴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하게 막기나 반격으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시전속도가 느린 편이므로 뒤로 이동해오는 것을 확인한뒤에는 주변을 돌아주며 공격하면 쉽게 피격 범위 밖으로 이동할 수 있다.
사마붕권의 시전이 끝난 홍사마녀는 전장에 남아있는 홍마화를 흡수, 청마화와 마찬가지로 6인기준 꽃 하나당 30만의 생명력을 회복하니 꽃을 빠르게 밟아 없애두도록 하자. 이후에는 어그로 대상자에게 돌진을 사용한 뒤 기본공격 패턴으로 돌아간다.
홍사마녀를 공략하는 중 얻게되는 청마화 버프 역시 6인에서는 90초, 4인에서는 60초의 지속시간을 지니며, 전투가 지속되면서 중첩이 쌓이게 된다는 점에 주의하자. 청마화가 4중첩이 되면 사마화로 변해 탈진하게 되므로 3중첩이 된 것을 확인하면 다른 꽃을 밟고 담당 보스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
◆ 청마기운, 홍마기운 버프 조절이 공략의 중심! 꽃 패턴 핵심정리
청사마녀 블라와 홍사마녀 로타는 기본 공격패턴을 사용하다가 60만(6인난이도) 또는 43만(4인난이도)의 생명력이 소모될때마다 청마화를 소환하며 꽃 패턴에 진입한다. 청마화를 예로 들면 꽃을 소환하는 타이밍에 '청사마녀의 청마화가 피어납니다.'라는 헤드라인 메시지가 출력되므로 패턴 진입을 체크하기는 쉬운 편.
소환되는 청마화는 홍사마녀 로타를 담당하는 팀원들이 밟아 청마기운 버프를 얻어야 하고 반대로 청사마녀를 공략하는 팀은 홍마화를 밟아 홍마기운 버프를 받아야 한다. 기운버프는 6인난이도의 경우 90초, 4인난이도의 경우 6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며 홍마기운은 청사보호의 반사피해를, 청마 기운은 홍사보호의 반사피해를 저항하는 기능을 갖는다.
각 반사피해는 6인모드 기준으로 매 공격시마다 1000 전후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저항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공격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결과적으로 양 보스가 소환하는 꽃은 반대쪽 보스의 반사피해를 저항해 공격을 이어나갈수 있는 수단이므로 청사마녀와 홍사마녀의 생명력을 균일하게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한 셈이다.
만약 생명력 차이가 벌어져 청사마녀가 꽃을 소환한지 한참이 지났음에도 홍마화가 피어나지 않는 경우 블라에게 생성된 청사보호의 반사피해를 저항할 수 없어 청사마녀 담당팀이 공격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되니 주의하자.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또한, 기운버프는 꽃을 밟을때마다 중첩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4중첩이 되면 사마화로 변하며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고 곧이어 큰 피해 입어 탈진하게 된다. 탈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색상의 꽃을 밟으면 되는데, 다른 색상의 꽃을 밟을 경우 중첩이 초기화 되기 때문.
만약 기운버프 시간이 종료될때까지 꽃을 밟지 않는다면 저주가 생성되어 5초동안 강력한 도트피해를 입고 탈진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꽃을 변경해서 밟은 경우에는 반사 피해를 저항할 수 있는 보호막의 종류도 바뀌므로 공격 대상을 변경해야 한다. 꽃은 한 번에 색상별로 3개씩 총 6개가 등장하므로, 6인난이도의 경우 매번 꽃이 소환될때마다 파티원이 하나씩 나누어 밟으면 되며, 4인의 경우 2개/1개를 번갈아가면서 밟으면 된다.
그러므로 6인은 기본공격-꽃 패턴을 3번 반복한 시점에 기운 중첩이 3중첩에 도달하고, 4인은 기본공격-꽃 패턴을 2번 반복하면 3중첩에 도달하게 되며, 각각 다음 꽃이 소환될때는 담당하는 보스를 변경해서 공략을 이어나가면 되는 것이다.
청사마녀와 홍사마녀 공격팀을 바꾸는데 있어 어그로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 꽃을 밟는 순간 6초간 '위협감소'가 생기기 때문에 손쉽게 타겟을 바꿔 공략이 가능하다.
이외에 꽃 패턴에서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으니, 청사마녀의 빙탄과 홍사마녀의 사마폭무다. 꽃 패턴에서는 보스가 반대쪽팀을 공격한다고 보면 되는데, 청사마녀의 빙탄은 홍사마녀팀 쪽으로, 홍사마녀의 사마폭무는 청사마녀팀 쪽으로 사용하는 스킬이기에 타이밍을 예측하기 어려워 서로에게 패턴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빙탄은 청사마녀가 꽃을 소환한 뒤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얼음탄을 4회 투척하며, 탄이 떨어진 위치에 피해 및 동상을 유발하는 구역이 생성된다. 보통의 경우 가장 멀리있는 대상은 홍사마녀를 공격하는 팀원 중 하나이기 때문에 홍사마녀측으로 빙탄이 날아가게 되는 것.
그런데 빙탄으로 생성되는 피해 지역의 범위가 넓은 편이기 때문에 각 팀에 담당자를 한 명 지정해 외곽으로 빙탄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각 팀에 한 명씩 필요한 이유는 앞서 설명했다시피 꽃 패턴이 반복되면서 공격해야하는 보스가 뒤바뀌기 때문이다.
사마폭무 역시 빙탄과 마찬가지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스킬이다. 이 스킬은 꽃 소환 후 웅크리기가 끝나면 사용하는데,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주변에 다른 적 대상이 있다면 이동하며 총 4회 타격을 가한다. 매 타격시마다 피격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6인 난이도 기준으로 한 대당 15,000이상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사마폭무의 대상이 되는 시점에 다른 파티원들과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4회의 타격을 모두 혼자 맞게되며, 저항에 실패한 경우 십중팔구 탈진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꽃 패턴이 시작되었을 때 청사마녀팀은 혼자 멀리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사마폭무는 막기나 반격, 나무토막 등의 무공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얼음꽃, 민들레씨, 어검보호 등의 무공으로도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홍사마녀팀에서 웅크리기가 끝나면 알려주어 청사마녀 팀이 사마폭무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청사마녀 블라와 홍사마녀 로타는 기본 공격패턴을 사용하다가 60만(6인난이도) 또는 43만(4인난이도)의 생명력이 소모될때마다 청마화를 소환하며 꽃 패턴에 진입한다. 청마화를 예로 들면 꽃을 소환하는 타이밍에 '청사마녀의 청마화가 피어납니다.'라는 헤드라인 메시지가 출력되므로 패턴 진입을 체크하기는 쉬운 편.
소환되는 청마화는 홍사마녀 로타를 담당하는 팀원들이 밟아 청마기운 버프를 얻어야 하고 반대로 청사마녀를 공략하는 팀은 홍마화를 밟아 홍마기운 버프를 받아야 한다. 기운버프는 6인난이도의 경우 90초, 4인난이도의 경우 6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며 홍마기운은 청사보호의 반사피해를, 청마 기운은 홍사보호의 반사피해를 저항하는 기능을 갖는다.
각 반사피해는 6인모드 기준으로 매 공격시마다 1000 전후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저항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공격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결과적으로 양 보스가 소환하는 꽃은 반대쪽 보스의 반사피해를 저항해 공격을 이어나갈수 있는 수단이므로 청사마녀와 홍사마녀의 생명력을 균일하게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한 셈이다.
만약 생명력 차이가 벌어져 청사마녀가 꽃을 소환한지 한참이 지났음에도 홍마화가 피어나지 않는 경우 블라에게 생성된 청사보호의 반사피해를 저항할 수 없어 청사마녀 담당팀이 공격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되니 주의하자.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또한, 기운버프는 꽃을 밟을때마다 중첩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4중첩이 되면 사마화로 변하며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고 곧이어 큰 피해 입어 탈진하게 된다. 탈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색상의 꽃을 밟으면 되는데, 다른 색상의 꽃을 밟을 경우 중첩이 초기화 되기 때문.
만약 기운버프 시간이 종료될때까지 꽃을 밟지 않는다면 저주가 생성되어 5초동안 강력한 도트피해를 입고 탈진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꽃을 변경해서 밟은 경우에는 반사 피해를 저항할 수 있는 보호막의 종류도 바뀌므로 공격 대상을 변경해야 한다. 꽃은 한 번에 색상별로 3개씩 총 6개가 등장하므로, 6인난이도의 경우 매번 꽃이 소환될때마다 파티원이 하나씩 나누어 밟으면 되며, 4인의 경우 2개/1개를 번갈아가면서 밟으면 된다.
그러므로 6인은 기본공격-꽃 패턴을 3번 반복한 시점에 기운 중첩이 3중첩에 도달하고, 4인은 기본공격-꽃 패턴을 2번 반복하면 3중첩에 도달하게 되며, 각각 다음 꽃이 소환될때는 담당하는 보스를 변경해서 공략을 이어나가면 되는 것이다.
청사마녀와 홍사마녀 공격팀을 바꾸는데 있어 어그로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 꽃을 밟는 순간 6초간 '위협감소'가 생기기 때문에 손쉽게 타겟을 바꿔 공략이 가능하다.
이외에 꽃 패턴에서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으니, 청사마녀의 빙탄과 홍사마녀의 사마폭무다. 꽃 패턴에서는 보스가 반대쪽팀을 공격한다고 보면 되는데, 청사마녀의 빙탄은 홍사마녀팀 쪽으로, 홍사마녀의 사마폭무는 청사마녀팀 쪽으로 사용하는 스킬이기에 타이밍을 예측하기 어려워 서로에게 패턴 진행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빙탄은 청사마녀가 꽃을 소환한 뒤 사용하는 패턴으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얼음탄을 4회 투척하며, 탄이 떨어진 위치에 피해 및 동상을 유발하는 구역이 생성된다. 보통의 경우 가장 멀리있는 대상은 홍사마녀를 공격하는 팀원 중 하나이기 때문에 홍사마녀측으로 빙탄이 날아가게 되는 것.
그런데 빙탄으로 생성되는 피해 지역의 범위가 넓은 편이기 때문에 각 팀에 담당자를 한 명 지정해 외곽으로 빙탄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각 팀에 한 명씩 필요한 이유는 앞서 설명했다시피 꽃 패턴이 반복되면서 공격해야하는 보스가 뒤바뀌기 때문이다.
사마폭무 역시 빙탄과 마찬가지로 가장 멀리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스킬이다. 이 스킬은 꽃 소환 후 웅크리기가 끝나면 사용하는데,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주변에 다른 적 대상이 있다면 이동하며 총 4회 타격을 가한다. 매 타격시마다 피격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6인 난이도 기준으로 한 대당 15,000이상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사마폭무의 대상이 되는 시점에 다른 파티원들과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4회의 타격을 모두 혼자 맞게되며, 저항에 실패한 경우 십중팔구 탈진에 이르게 된다. 그러므로 꽃 패턴이 시작되었을 때 청사마녀팀은 혼자 멀리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사마폭무는 막기나 반격, 나무토막 등의 무공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얼음꽃, 민들레씨, 어검보호 등의 무공으로도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홍사마녀팀에서 웅크리기가 끝나면 알려주어 청사마녀 팀이 사마폭무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청사마녀 블라&홍사마녀 로타 공략 핵심내용 정리
1. 전투 시작 전 청사마녀팀과 홍사마녀팀을 나눈다. (6인은 3명씩, 4인은 2명씩 2개팀)
2. 각 팀에서 청사마녀가 꽃 패턴에 사용하는 빙탄 유도 담당자를 지정.
3. 청사마녀 - 꼬리치기에 다운되지 않도록 주의, 추가피해를 입을 수 있다.
4. 청사마녀 - 빙결방출, 빙결발산 등 방어무공으로 대응할 수 없고 동상, 결빙을 발생시키니 주의하자.
5. 홍사마녀 - 화염방출과 사마붕권의 이펙트가 비슷함에 주의, 화염방출은 막기&반격이 불가능하다.
6. 홍사마녀 - 꼬리찍기→연속꼬리찍기로 이어지는 공격에 조심. 꼬리찍기에 다운 시 연속꼬리찍기에 탈진될 수 있다.
7. 청마화, 홍마화가 나오면 이를 밟고 버프를 받은 뒤 반대색상의 보스를 타격하자.
8. 청마기운, 홍마기운 버프가 3중첩이 되면 다음에는 다른 색상의 꽃을 밟아야 한다. 동일 색상의 꽃을 4번 밟을 시 사마화 버프가 들어오며 탈진하니 주의.
9. 밟는 꽃의 색상이 변경됐다면 공격하는 보스도 변경한다. 저항할 수 있는 반사피해가 바뀌기 때문이다.
10. 전장에 꽃이 남아있는 경우 보스가 이를 흡수하고 생명력을 회복하니 모두 밟도록 하자.
11. 청사마녀 팀의 경우 홍사마녀의 사마폭무를 조심, 민들레씨나 얼음꽃 등을 사용하면 좋다.
12. 홍사마녀 팀의 경우 미리 지정한 빙탄 대상자가 빙탄을 외곽으로 유도하면 보다 안전한 공략이 가능하다.
13.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중에는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독이나 출혈등은 웅크리기 전에 다시 걸어주도록 하자.
2. 각 팀에서 청사마녀가 꽃 패턴에 사용하는 빙탄 유도 담당자를 지정.
3. 청사마녀 - 꼬리치기에 다운되지 않도록 주의, 추가피해를 입을 수 있다.
4. 청사마녀 - 빙결방출, 빙결발산 등 방어무공으로 대응할 수 없고 동상, 결빙을 발생시키니 주의하자.
5. 홍사마녀 - 화염방출과 사마붕권의 이펙트가 비슷함에 주의, 화염방출은 막기&반격이 불가능하다.
6. 홍사마녀 - 꼬리찍기→연속꼬리찍기로 이어지는 공격에 조심. 꼬리찍기에 다운 시 연속꼬리찍기에 탈진될 수 있다.
7. 청마화, 홍마화가 나오면 이를 밟고 버프를 받은 뒤 반대색상의 보스를 타격하자.
8. 청마기운, 홍마기운 버프가 3중첩이 되면 다음에는 다른 색상의 꽃을 밟아야 한다. 동일 색상의 꽃을 4번 밟을 시 사마화 버프가 들어오며 탈진하니 주의.
9. 밟는 꽃의 색상이 변경됐다면 공격하는 보스도 변경한다. 저항할 수 있는 반사피해가 바뀌기 때문이다.
10. 전장에 꽃이 남아있는 경우 보스가 이를 흡수하고 생명력을 회복하니 모두 밟도록 하자.
11. 청사마녀 팀의 경우 홍사마녀의 사마폭무를 조심, 민들레씨나 얼음꽃 등을 사용하면 좋다.
12. 홍사마녀 팀의 경우 미리 지정한 빙탄 대상자가 빙탄을 외곽으로 유도하면 보다 안전한 공략이 가능하다.
13.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중에는 디버프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독이나 출혈등은 웅크리기 전에 다시 걸어주도록 하자.
▣ 청사마녀 블라 & 홍사마녀 로타 공략 영상
◆ 암살자 시점 - 소델
◆ 기공사 시점 - 파죽unkn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