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 보스 몬스터 공략
야황 육손이 돌아왔다! 마황이 계속해서 현계를 노리고 있고 선계에서는 입신의 경지에 이르는 신공을 내리지 않으니 어둠은 어둠으로 대비하기 위해 더 위로 올라가라는 이야기가 담겨있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니 각설하고, 무신의 탑이 긴급 공사를 마침으로 9층부터 15층까지 증축되고 꼭대기에 새로운 안방 주인인 야황 육손이 자리하게 되었다.
무신의 어둠까지 상대했던 8층까지는 기존과 동일하고 새롭게 등장한 9층부터 15층에서는 새로운 보스 몬스터를 마주할 수 있다. 물론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의 이름은 새롭지만 전체적인 외형이나 공격 패턴을 보면 어디선가 본 듯한 데자뷰와 함께 친근함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신의 탑 증축 소식에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했던 것은 드랍 아이템이 아니었을까. 당연하겠지만 각 층별 보스마다 각기 다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무신의 탑 9층 이상부터 획득하는 아이템은 새로운 진화 트리를 보이고 있으며 최종 진화시 최대 공격력 362라는 높은 수치의 무기를 얻을 수 있게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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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의 탑 9층은 바로 입장이 불가능하다. 서신으로 도착하는 신규 퀘스트인 [적운선사의 부름]을 완료해야만 적운의 방으로 입장할 수 있게 되고 적운의 방에 위치한 입구를 통해 9층으로 진입하는 방식. [적운선사의 부름] 퀘스트는 무신의 회당 1층에 있는 백운선사와 대화 후 무신의 탑 7층에 있는쥬얼리 정정하도를 처치하면 완료되며 [적운의 당부]로 이어진다.
[적운의 당부] 퀘스트를 받은 후 부터 적운의 방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정하도 처치 후 다시 무신의 회당으로 이동, 걸어서 들어가도 되고 무신의 어둠까지 처치한 후 방 안에 생성되는 붉은색 용맥을 사용해도 된다.
업데이트 후 무신의 회당에서 5층 직행 엘레베이터를 타기 위해 적운의 방으로 이동했던 분들이라면 입장이 되지 않아 난감했을텐데 9층 이상이 등장함에 따라 1층으로의 입장은 기존처럼 중앙의 계단을 이용하면 되고 5층으로의 즉시 이동은 남쪽에 위치한 청운의 방에서, 9층으로의 즉시 이동은 무신의 회당 1층에 있는 통로 혹은 적운의 방을 이용하면 된다.
무신의 탑 입구 정보
9층에서 상대하게 될 몬스터는 쿠라칸 혹은 추추카 중 하나. 상대는 랜덤하게 결정되는데 종류에 따라 외형 및 일반 공격 패턴만 다를 뿐 주요 패턴 및 대처 방법은 동일하다.
쿠라칸과 추추카의 범위 공격 모두 약 15,000이상이라는 높은 대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에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추추카가 날개를 퍼덕이며 하늘로 날아오를 때 연속으로 들어오는 대미지로 빠르게 3연타 타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날아오를 때 공격 범위에서 빠지도록 하자.
쿠라칸과 추추카를 공략할 때 활용해야할 것은 천장에 매달려 있는 요마주 낙하 장치. 두 몬스터는 자신의 생명력이 약 650,000 / 350,000이 되면 포효 후 방의 중앙으로 점프를 뛰며 이동하고 랜덤한 위치에 고드름이 계속해서 떨어져 전투의 진행을 방해한다.
고드름에 맞게 되면 약 15,000 이상의 피해를 받아 피하는 것이 필수지만 이 때 천장에 매달려 있는 거대한 구체인 요마주를 사용하면 고드름이 떨어지는 패턴 자체를 무시할 수 있다.
쿠라칸(추추카)이 방의 중앙으로 이동하면 방의 가장 자리에 준비되어 있는 요마주 낙하 장치가 활성화 되는데 여기에 가깝게 접근하면 자동으로 요마주가 떨어지며 쿠라칸 (추추카)에게 150,000의 대미지와 함께 잠시동안 행동불능 상태로 만든다. 물론 고드름이 떨어지는 패턴도 중지된다.
따라서 쿠라칸(추추카)가 포효 후 방의 중앙으로 이동했으면 바로 요마주 낙하 장치 바로 옆으로 이동해서 기다리자. 요마주가 떨어진 것을 확인한 후에는 다시 무자비한 공격을 이어가면 된다.
9층 쿠라칸, 추추카 패턴 및 공략 영상
보물창고의 보스 부두령 무쇠팔과 흡사한 일반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일반 공격 패턴 외 주의해야 할 것은 4연속으로 사용하는 화염장.
미후는 자신의 생명력이 약 500,000 / 200,000이 되었을 때 4연속 화염장을 사용하는데 방 전체가 범위이며 방어 자체가 불가능한 일종의 필살기. 그 대미지 역시 방어력 700 정도의 검사 기준으로 20,000이 넘을 때가 있어 한 방 한 방이 매우 위력적이다.
화염장의 피해를 막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미후가 화염장을 사용하기 위해 방 중앙으로 뛰어가면 그 주변으로 4개의 상자가 생성되는데 상자 파괴시 약 5초간 유지되며 저항 효과를 가진 수호결계 버프를 받을 수 있어 화염장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맞춰 상자 한 개씩 파괴하며 저항하면 된다. 물론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저항기로도 저항이 가능하다.
주의해야할 점은 상자 파괴 시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범위 안에서만 저항 버프가 적용되고 상자 파괴 후 저항 버프가 시작되는 타이밍이 늦은 편이라 미후의 화염장 모션이 시작되자마자 상자를 파괴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
그리고 3분이라는 전투 제한 시간이 걸려 있는데 생각보다 짧은 편이라 쉴틈 없는 공격은 필수. 만약 계속해서 전투 제한 시간 내에 처치가 힘들다면 화염장 패턴 때 상자 파괴를 통해 저항하는 것 보다 각종 저항기를 활용하며 공격할 타이밍을 계속해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10층 미후 패턴 및 공략 영상
도깨비형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사용하는 홍적귀는 9층과 10층에서 경험했던 것 처럼 특수 패턴이 하나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도깨비 방망이로 박 부수기.
홍적귀의 생명력이 약 480000 / 320000이 되면 중앙으로 이동하여 3개의 박을 소환하고 일정한 지역에 도깨비불이 계속해서 떨어지는 상태가 된다. 이 때 방 북쪽에 있는 도깨비 방망이 거치대가 활성화 되어 이를 사용할 수 있다.
도깨비 방망이를 들자마자 해야 할 일은 3개의 박 부수기. 박은 생성 후 20초가 지나면 쪼개지며 안에서 망치 도깨비, 장검 도깨비, 살수 도깨비가 한 마리씩 등장하는데 만약 쪼개기지 전 박을 부쉈다면 몬스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박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약 35,000전후라 홍적귀와 함께 처리하는 것이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상태 이상 효과를 동반하는 공격이 있기 때문에 쉽게 진행하고 싶다면 바로 박을 부수는 것을 추천한다.
박 소환 패턴에서 홍적귀는 계속해서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나 도깨비 방망이를 든 순간부터 1분간 지속되는 원거리 공격 저항 버프를 받기 때문에 무시해도 될 수준. 하지만 일정한 지역에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도깨비불 낙하는 피해서 이동하자.
남아있는 박의 유무와 상관없이 박 소환 패턴 후 약 20초가 지나면 홍적귀는 자신을 중심으로 8방향으로 퍼져나가는 화염불길을 사용하는데 약 14,000에 가까운 대미지와 함께 넉백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첫 피해 후 넉백에 밀려 추가 피해를 받을 수도 있으니 불길의 위치를 확실하게 보고 피하거나 저항하도록 하자. 저항할 때 홍적귀 주변에는 불길이 남아 있으니 이 역시 조심하자.
박 소환 패턴 외 홍적귀는 자신의 생명력이 130,000이하가 되면 중앙으로 이동한 후 덩실덩실 춤을 추며 도깨비불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도깨비불은 유성처럼 하늘에서 랜덤한 위치를 향해 떨어지는데 이는 바닥에 표시되는 붉은색 원으로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도깨비불 낙하 패턴은 총 3회 연속으로 사용한다.
11층 홍적귀 패턴 및 공략 영상
12층은 다른 층과는 달리 4번의 걸친 일반 몬스터 등장 패턴 후 보스인 사갈만이 등장하는 디펜스 형식의 던전이다. 일반 몬스터는 방의 북쪽 3군데와 남쪽 3군데에서 생성되어 중앙에 있는 유리관을 파괴하기 위해 전진한다. 유리관의 생명력이 0%가 되면 방어 실패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면 된다.
유리관을 지키는 방어인력은 혼자가 아니다. 도움을 주는 귀여운 NPC도 존재하는데 유리관 옆에 있는 부활의 장치에서 획득한 붉은 구슬을 10개의 소환 장치 중 한 곳에 올리면 작은 금인형이 나와 접근하는 몬스터에게 기관총을 난사한다.
금인형의 기관총 대미지는 제법이라 몬스터의 어그로를 끄는 용도 뿐만 아니라 혼자서 1~2마리 정도는 어렵지 않게 처리한다. 단, 금인형은 생명력이 존재하여 지속적인 공격을 받아 0%가 되면 사라지나 회차별 공격(웨이브)이 종료되면 금인형의 생명력은 자동으로 회복된다.
유리관의 감소한 생명력은 정기의 장치를 사용하면 회복시킬 수 있다. 각각의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는 시작전 2번과 회차별 공격이 종료되었을 때 1번씩. 따라서 맨 처음에는 금인형을 양쪽에 하나씩 소환해두고 회차별 공격이 종료되었을 때 유리관의 생명력을 보고 금인형을 하나 더 소환할지 정기의 장치를 사용하여 회복시킬지를 결정하자.
몬스터 중 독비늘 구렁이와 성난 송곡니는 어그로가 존재하지 않아 오로지 유리관만 공격하니 1순위로 제거해야 할 대상!
4번의 몬스터 러쉬를 성공적으로 방어하면 답답함에 분통이 터진 사갈만이 직접 등장한다. 마치 끝판왕처럼 등장하는 사갈만이지만 무신의 탑 9층부터 15층까지의 모든 보스 몬스터 중 가장 단순하고 쉽다. 일반 패턴 외 일정한 범위에 폭격을 가하는 공격을 하기도 하니 바닥을 보며 사뿐하게 피해주자.
12층 사갈만의 패턴 및 공략 영상
13층은 청실을 통해 고대법기의 정수(50은)를 구입한 후 옆에 있는 돌림판을 돌려 결정되는 몬스터와 상대하는 방식이다. 준비 된 몬스터는 적신과 광신으로 적신은 나선의 미궁에서 등장하는 풍신을, 광신은 뇌신을 생각하면 된다.
일반 공격 패턴과 벽에 튕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어그로 대상이 서 있는 자리를 향해 직선으로 이동하는 회오리 및 전기 구체를 소환한다는 것까지는 동일. 회오리와 전기 구체는 벽에 3번 부딪히면 사라진다.
나선의 미궁에서 수도 없이 상대 했던 뇌신과 풍신을 따로 상대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일정한 주기마다 사용하는 특수 패턴이 조금 까다로운 편이며 전투 제한 시간이 3분 30초라 여유로운 전투 역시 불가능하다.
특수 패턴은 전투 시작 후 50초가 지날 때 마다 사용하는데 특이한 점은 특수 패턴이 반복 될 때 마다 마지막에 스킬이 하나씩 추가된다는 것이다.
적신의 경우 50초가 되면 투기폭발 후 일명 발장품이라 불리는 연각풍참을 사용하는데 방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4회 연속으로 날아오는 기를 계속 저항해줘야 한다. 1분 40초가 되었을 때는 투기폭발 - 연각풍참 - 대풍참으로 연각풍참 후 반월 모양의 큰 기를 전방으로 날리는 대풍참이 추가된다.
2분 30초 에는 투기폭발 - 연각풍참 - 대풍참 - 풍신삼연슬로 이어진다. 풍신삼연슬은 일명 권무라 불리는 연속 타격 스킬. 풍신 때와 동일하게 막으면 기절에 걸린다. 3분 20초에도 특수 패턴이 등장하나 약 10초 후면 전투 제한 시간이 되어 분노 후 모든 공격 저항 상태가 된다.
광신의 특수 패턴은 방 전체를 공격하는 일명 전멸기인 격멸로 시작된다. 전투 시작 후 50초가 되면 격멸을 사용하며 이후 3회 연속 타격이 이루어지는 전기 구체, 전격 사슬을 발사한다. 전격 사슬은 방어가 가능하니 침착하게 막거나 저항하며 공격을 이어가자.
1분 40초부터의 특수 패턴은 격멸 - 전격 사슬 후 날벼락을 6회 연속으로 사용한다. 6군데의 랜덤한 지역에 떨어지는 날벼락은 바닥에 표시되는 푸른색 원으로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으니 안전한 곳으로 피하거나 떨어지는 순간에 저항하자. 적신의 연각풍참이 방어가 불가능한 점 때문인지 현재는 광신을 좀 더 쉽게 처치할 수 있는 편이다.
13층 적신, 광신의 패턴 및 공략 영상
법기 시스템의 종착지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동구리동. 2족 보행 변신형 법기라는 놀라운 발전을 보여주는 동구리동은 유도미사일, 레이저 등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공격 패턴으로 우리들을 당혹스럽게 한다.
일반 공격조차도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데 대부분의 공격에 넉백 등 상태 이상 효과를 동반한다. 게다가 방어 불가능한 공격도 많아 어떤 공격을 막을 수 있고 어떤 공격은 반드시 저항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 손으로 직접 내리치는 공격은 방어가 가능하나 무언가를 발사하거나 변신을 하는 등의 공격은 방어가 불가능하다.
일반 공격 패턴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발사, 변신 후 광역 등의 공격은 반드시 저항해야하는데 이 외 주의해야할 스킬은 다름아닌 유도탄 발사 후의 구르기.
캐릭터가 서 있던 자리를 향해 다량의 유도탄을 발사하는 공격으로 시작되는데 유도탄 자체는 느리지만 터진 자리에는 불꽃이 남아 서 있을 경우 지속적인 피해를 받는다. 유도탄 공격은 3회 연속으로 사용하니 피해를 받지 않고 전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다.
유도탄을 3회 발사하면 변신 후 구르기 공격을 시전한다. 구르기 역시 캐릭터가 서 있던 자리를 향해 직선상으로 돌진하며 만약 벽에 부딪힐 경우 다시 굴러온다. 막기가 가능하며 막힐 경우 기절 상태가 되니 회심의 일격을 날리며 복수를 해주자.
일반 공격 패턴 외 동구리동은 수리동 3기를 불러 영력을 회복하는 특수 패턴도 보유하고 있다. 영력을 회복하는 중에는 자기장이 동구리동과 수리동을 감싸 공격이 불가능한데 만약 영력을 100%로 회복하면 전멸기에 가까운 대미지를 자랑하는 전체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영력 회복 패턴은 동구리동이 소환하는 힘쎈동을 통해 방해할 수 있다. 동구리동은 영력 회복을 시작하며 힘쎈동이라는 소형 법기 하나를 소환하는데 처치하면 바닥에 푸른 구슬이 하나 떨어지고 이를 주워 동구리동에게 던지면 주변을 감싸고 있던 자기장이 사라진다.
힘쎈동은 동구리동의 공격 패턴과 동일한데 소환 후 착지하는 지역에 있으면 대미지와 함께 넉백 되니 주의하자. 또한 동구리동이 영력을 75% 회복했을 때 유도탄을 한 번 사용하니 힘쎈동 처치 중에 유도탄에 맞는 불상사를 피해야 한다.
자기장이 사라지면 수리동 공격이 가능하고 수리동 3기를 모두 부수면 동구리동은 영력 회복을 중단하며 다시 일반 패턴 공격을 이어가게 된다. 수리동은 매우 허약해 일반 공격으로 한 대씩만 쳐도 사라진다.
동구리동의 전체적인 전투 진행은 일반 패턴과 영력을 회복하는 특수 패턴의 반복이라 비교적 단순한 편이지만 약 4분이라는 전투 제한 시간을 가지고 있어 여유로운 전투를 즐기기는 어렵다. 특히 일반 공격 패턴에서 유도탄을 최대한 안전한 곳으로 뺀 후 여유롭게 공격할 자리를 만들어두고 공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영력 회복 패턴을 최대한 빠르게 넘기는 것이 포인트.
동구리동과 힘쎈동은 다른 보스들과 달리 회피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1초의 시간도 아까운데 한 번의 회피는 그야말로 눈물나는 상황. 현재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긴 어려우나 14층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유저들의 의견에 따르면 약 110% 이상이 효과적이라 알려지고 있다.
14층 동구리동 등장 영상
※ 15층 야황 육손에 대한 정보는 입수하는 즉시 추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신의 어둠까지 상대했던 8층까지는 기존과 동일하고 새롭게 등장한 9층부터 15층에서는 새로운 보스 몬스터를 마주할 수 있다. 물론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의 이름은 새롭지만 전체적인 외형이나 공격 패턴을 보면 어디선가 본 듯한 데자뷰와 함께 친근함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신의 탑 증축 소식에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 했던 것은 드랍 아이템이 아니었을까. 당연하겠지만 각 층별 보스마다 각기 다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무신의 탑 9층 이상부터 획득하는 아이템은 새로운 진화 트리를 보이고 있으며 최종 진화시 최대 공격력 362라는 높은 수치의 무기를 얻을 수 있게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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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의 탑 9층은 바로 입장이 불가능하다. 서신으로 도착하는 신규 퀘스트인 [적운선사의 부름]을 완료해야만 적운의 방으로 입장할 수 있게 되고 적운의 방에 위치한 입구를 통해 9층으로 진입하는 방식. [적운선사의 부름] 퀘스트는 무신의 회당 1층에 있는 백운선사와 대화 후 무신의 탑 7층에 있는
[적운의 당부] 퀘스트를 받은 후 부터 적운의 방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정하도 처치 후 다시 무신의 회당으로 이동, 걸어서 들어가도 되고 무신의 어둠까지 처치한 후 방 안에 생성되는 붉은색 용맥을 사용해도 된다.
업데이트 후 무신의 회당에서 5층 직행 엘레베이터를 타기 위해 적운의 방으로 이동했던 분들이라면 입장이 되지 않아 난감했을텐데 9층 이상이 등장함에 따라 1층으로의 입장은 기존처럼 중앙의 계단을 이용하면 되고 5층으로의 즉시 이동은 남쪽에 위치한 청운의 방에서, 9층으로의 즉시 이동은 무신의 회당 1층에 있는 통로 혹은 적운의 방을 이용하면 된다.
무신의 탑 입구 정보
9층 쿠라칸 혹은 추추카
9층에서 상대하게 될 몬스터는 쿠라칸 혹은 추추카 중 하나. 상대는 랜덤하게 결정되는데 종류에 따라 외형 및 일반 공격 패턴만 다를 뿐 주요 패턴 및 대처 방법은 동일하다.
쿠라칸과 추추카의 범위 공격 모두 약 15,000이상이라는 높은 대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에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추추카가 날개를 퍼덕이며 하늘로 날아오를 때 연속으로 들어오는 대미지로 빠르게 3연타 타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날아오를 때 공격 범위에서 빠지도록 하자.
쿠라칸과 추추카를 공략할 때 활용해야할 것은 천장에 매달려 있는 요마주 낙하 장치. 두 몬스터는 자신의 생명력이 약 650,000 / 350,000이 되면 포효 후 방의 중앙으로 점프를 뛰며 이동하고 랜덤한 위치에 고드름이 계속해서 떨어져 전투의 진행을 방해한다.
고드름에 맞게 되면 약 15,000 이상의 피해를 받아 피하는 것이 필수지만 이 때 천장에 매달려 있는 거대한 구체인 요마주를 사용하면 고드름이 떨어지는 패턴 자체를 무시할 수 있다.
쿠라칸(추추카)이 방의 중앙으로 이동하면 방의 가장 자리에 준비되어 있는 요마주 낙하 장치가 활성화 되는데 여기에 가깝게 접근하면 자동으로 요마주가 떨어지며 쿠라칸 (추추카)에게 150,000의 대미지와 함께 잠시동안 행동불능 상태로 만든다. 물론 고드름이 떨어지는 패턴도 중지된다.
따라서 쿠라칸(추추카)가 포효 후 방의 중앙으로 이동했으면 바로 요마주 낙하 장치 바로 옆으로 이동해서 기다리자. 요마주가 떨어진 것을 확인한 후에는 다시 무자비한 공격을 이어가면 된다.
9층 쿠라칸, 추추카 패턴 및 공략 영상
10층 미후
보물창고의 보스 부두령 무쇠팔과 흡사한 일반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일반 공격 패턴 외 주의해야 할 것은 4연속으로 사용하는 화염장.
미후는 자신의 생명력이 약 500,000 / 200,000이 되었을 때 4연속 화염장을 사용하는데 방 전체가 범위이며 방어 자체가 불가능한 일종의 필살기. 그 대미지 역시 방어력 700 정도의 검사 기준으로 20,000이 넘을 때가 있어 한 방 한 방이 매우 위력적이다.
화염장의 피해를 막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미후가 화염장을 사용하기 위해 방 중앙으로 뛰어가면 그 주변으로 4개의 상자가 생성되는데 상자 파괴시 약 5초간 유지되며 저항 효과를 가진 수호결계 버프를 받을 수 있어 화염장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맞춰 상자 한 개씩 파괴하며 저항하면 된다. 물론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저항기로도 저항이 가능하다.
주의해야할 점은 상자 파괴 시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범위 안에서만 저항 버프가 적용되고 상자 파괴 후 저항 버프가 시작되는 타이밍이 늦은 편이라 미후의 화염장 모션이 시작되자마자 상자를 파괴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
그리고 3분이라는 전투 제한 시간이 걸려 있는데 생각보다 짧은 편이라 쉴틈 없는 공격은 필수. 만약 계속해서 전투 제한 시간 내에 처치가 힘들다면 화염장 패턴 때 상자 파괴를 통해 저항하는 것 보다 각종 저항기를 활용하며 공격할 타이밍을 계속해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10층 미후 패턴 및 공략 영상
11층 홍적귀
도깨비형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사용하는 홍적귀는 9층과 10층에서 경험했던 것 처럼 특수 패턴이 하나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도깨비 방망이로 박 부수기.
홍적귀의 생명력이 약 480000 / 320000이 되면 중앙으로 이동하여 3개의 박을 소환하고 일정한 지역에 도깨비불이 계속해서 떨어지는 상태가 된다. 이 때 방 북쪽에 있는 도깨비 방망이 거치대가 활성화 되어 이를 사용할 수 있다.
도깨비 방망이를 들자마자 해야 할 일은 3개의 박 부수기. 박은 생성 후 20초가 지나면 쪼개지며 안에서 망치 도깨비, 장검 도깨비, 살수 도깨비가 한 마리씩 등장하는데 만약 쪼개기지 전 박을 부쉈다면 몬스터는 등장하지 않는다. 박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약 35,000전후라 홍적귀와 함께 처리하는 것이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상태 이상 효과를 동반하는 공격이 있기 때문에 쉽게 진행하고 싶다면 바로 박을 부수는 것을 추천한다.
박 소환 패턴에서 홍적귀는 계속해서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나 도깨비 방망이를 든 순간부터 1분간 지속되는 원거리 공격 저항 버프를 받기 때문에 무시해도 될 수준. 하지만 일정한 지역에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도깨비불 낙하는 피해서 이동하자.
남아있는 박의 유무와 상관없이 박 소환 패턴 후 약 20초가 지나면 홍적귀는 자신을 중심으로 8방향으로 퍼져나가는 화염불길을 사용하는데 약 14,000에 가까운 대미지와 함께 넉백 효과를 가지고 있어 첫 피해 후 넉백에 밀려 추가 피해를 받을 수도 있으니 불길의 위치를 확실하게 보고 피하거나 저항하도록 하자. 저항할 때 홍적귀 주변에는 불길이 남아 있으니 이 역시 조심하자.
박 소환 패턴 외 홍적귀는 자신의 생명력이 130,000이하가 되면 중앙으로 이동한 후 덩실덩실 춤을 추며 도깨비불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도깨비불은 유성처럼 하늘에서 랜덤한 위치를 향해 떨어지는데 이는 바닥에 표시되는 붉은색 원으로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도깨비불 낙하 패턴은 총 3회 연속으로 사용한다.
11층 홍적귀 패턴 및 공략 영상
12층 사갈만
12층은 다른 층과는 달리 4번의 걸친 일반 몬스터 등장 패턴 후 보스인 사갈만이 등장하는 디펜스 형식의 던전이다. 일반 몬스터는 방의 북쪽 3군데와 남쪽 3군데에서 생성되어 중앙에 있는 유리관을 파괴하기 위해 전진한다. 유리관의 생명력이 0%가 되면 방어 실패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면 된다.
유리관을 지키는 방어인력은 혼자가 아니다. 도움을 주는 귀여운 NPC도 존재하는데 유리관 옆에 있는 부활의 장치에서 획득한 붉은 구슬을 10개의 소환 장치 중 한 곳에 올리면 작은 금인형이 나와 접근하는 몬스터에게 기관총을 난사한다.
금인형의 기관총 대미지는 제법이라 몬스터의 어그로를 끄는 용도 뿐만 아니라 혼자서 1~2마리 정도는 어렵지 않게 처리한다. 단, 금인형은 생명력이 존재하여 지속적인 공격을 받아 0%가 되면 사라지나 회차별 공격(웨이브)이 종료되면 금인형의 생명력은 자동으로 회복된다.
유리관의 감소한 생명력은 정기의 장치를 사용하면 회복시킬 수 있다. 각각의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는 시작전 2번과 회차별 공격이 종료되었을 때 1번씩. 따라서 맨 처음에는 금인형을 양쪽에 하나씩 소환해두고 회차별 공격이 종료되었을 때 유리관의 생명력을 보고 금인형을 하나 더 소환할지 정기의 장치를 사용하여 회복시킬지를 결정하자.
몬스터 중 독비늘 구렁이와 성난 송곡니는 어그로가 존재하지 않아 오로지 유리관만 공격하니 1순위로 제거해야 할 대상!
4번의 몬스터 러쉬를 성공적으로 방어하면 답답함에 분통이 터진 사갈만이 직접 등장한다. 마치 끝판왕처럼 등장하는 사갈만이지만 무신의 탑 9층부터 15층까지의 모든 보스 몬스터 중 가장 단순하고 쉽다. 일반 패턴 외 일정한 범위에 폭격을 가하는 공격을 하기도 하니 바닥을 보며 사뿐하게 피해주자.
12층 사갈만의 패턴 및 공략 영상
13층 적신 or 광신
13층은 청실을 통해 고대법기의 정수(50은)를 구입한 후 옆에 있는 돌림판을 돌려 결정되는 몬스터와 상대하는 방식이다. 준비 된 몬스터는 적신과 광신으로 적신은 나선의 미궁에서 등장하는 풍신을, 광신은 뇌신을 생각하면 된다.
일반 공격 패턴과 벽에 튕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어그로 대상이 서 있는 자리를 향해 직선으로 이동하는 회오리 및 전기 구체를 소환한다는 것까지는 동일. 회오리와 전기 구체는 벽에 3번 부딪히면 사라진다.
나선의 미궁에서 수도 없이 상대 했던 뇌신과 풍신을 따로 상대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일정한 주기마다 사용하는 특수 패턴이 조금 까다로운 편이며 전투 제한 시간이 3분 30초라 여유로운 전투 역시 불가능하다.
특수 패턴은 전투 시작 후 50초가 지날 때 마다 사용하는데 특이한 점은 특수 패턴이 반복 될 때 마다 마지막에 스킬이 하나씩 추가된다는 것이다.
적신의 경우 50초가 되면 투기폭발 후 일명 발장품이라 불리는 연각풍참을 사용하는데 방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4회 연속으로 날아오는 기를 계속 저항해줘야 한다. 1분 40초가 되었을 때는 투기폭발 - 연각풍참 - 대풍참으로 연각풍참 후 반월 모양의 큰 기를 전방으로 날리는 대풍참이 추가된다.
2분 30초 에는 투기폭발 - 연각풍참 - 대풍참 - 풍신삼연슬로 이어진다. 풍신삼연슬은 일명 권무라 불리는 연속 타격 스킬. 풍신 때와 동일하게 막으면 기절에 걸린다. 3분 20초에도 특수 패턴이 등장하나 약 10초 후면 전투 제한 시간이 되어 분노 후 모든 공격 저항 상태가 된다.
광신의 특수 패턴은 방 전체를 공격하는 일명 전멸기인 격멸로 시작된다. 전투 시작 후 50초가 되면 격멸을 사용하며 이후 3회 연속 타격이 이루어지는 전기 구체, 전격 사슬을 발사한다. 전격 사슬은 방어가 가능하니 침착하게 막거나 저항하며 공격을 이어가자.
1분 40초부터의 특수 패턴은 격멸 - 전격 사슬 후 날벼락을 6회 연속으로 사용한다. 6군데의 랜덤한 지역에 떨어지는 날벼락은 바닥에 표시되는 푸른색 원으로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으니 안전한 곳으로 피하거나 떨어지는 순간에 저항하자. 적신의 연각풍참이 방어가 불가능한 점 때문인지 현재는 광신을 좀 더 쉽게 처치할 수 있는 편이다.
13층 적신, 광신의 패턴 및 공략 영상
14층 동구리동
법기 시스템의 종착지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동구리동. 2족 보행 변신형 법기라는 놀라운 발전을 보여주는 동구리동은 유도미사일, 레이저 등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공격 패턴으로 우리들을 당혹스럽게 한다.
일반 공격조차도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데 대부분의 공격에 넉백 등 상태 이상 효과를 동반한다. 게다가 방어 불가능한 공격도 많아 어떤 공격을 막을 수 있고 어떤 공격은 반드시 저항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 손으로 직접 내리치는 공격은 방어가 가능하나 무언가를 발사하거나 변신을 하는 등의 공격은 방어가 불가능하다.
일반 공격 패턴에서 사용하는 레이저 발사, 변신 후 광역 등의 공격은 반드시 저항해야하는데 이 외 주의해야할 스킬은 다름아닌 유도탄 발사 후의 구르기.
캐릭터가 서 있던 자리를 향해 다량의 유도탄을 발사하는 공격으로 시작되는데 유도탄 자체는 느리지만 터진 자리에는 불꽃이 남아 서 있을 경우 지속적인 피해를 받는다. 유도탄 공격은 3회 연속으로 사용하니 피해를 받지 않고 전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다.
유도탄을 3회 발사하면 변신 후 구르기 공격을 시전한다. 구르기 역시 캐릭터가 서 있던 자리를 향해 직선상으로 돌진하며 만약 벽에 부딪힐 경우 다시 굴러온다. 막기가 가능하며 막힐 경우 기절 상태가 되니 회심의 일격을 날리며 복수를 해주자.
일반 공격 패턴 외 동구리동은 수리동 3기를 불러 영력을 회복하는 특수 패턴도 보유하고 있다. 영력을 회복하는 중에는 자기장이 동구리동과 수리동을 감싸 공격이 불가능한데 만약 영력을 100%로 회복하면 전멸기에 가까운 대미지를 자랑하는 전체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영력 회복 패턴은 동구리동이 소환하는 힘쎈동을 통해 방해할 수 있다. 동구리동은 영력 회복을 시작하며 힘쎈동이라는 소형 법기 하나를 소환하는데 처치하면 바닥에 푸른 구슬이 하나 떨어지고 이를 주워 동구리동에게 던지면 주변을 감싸고 있던 자기장이 사라진다.
힘쎈동은 동구리동의 공격 패턴과 동일한데 소환 후 착지하는 지역에 있으면 대미지와 함께 넉백 되니 주의하자. 또한 동구리동이 영력을 75% 회복했을 때 유도탄을 한 번 사용하니 힘쎈동 처치 중에 유도탄에 맞는 불상사를 피해야 한다.
자기장이 사라지면 수리동 공격이 가능하고 수리동 3기를 모두 부수면 동구리동은 영력 회복을 중단하며 다시 일반 패턴 공격을 이어가게 된다. 수리동은 매우 허약해 일반 공격으로 한 대씩만 쳐도 사라진다.
동구리동의 전체적인 전투 진행은 일반 패턴과 영력을 회복하는 특수 패턴의 반복이라 비교적 단순한 편이지만 약 4분이라는 전투 제한 시간을 가지고 있어 여유로운 전투를 즐기기는 어렵다. 특히 일반 공격 패턴에서 유도탄을 최대한 안전한 곳으로 뺀 후 여유롭게 공격할 자리를 만들어두고 공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영력 회복 패턴을 최대한 빠르게 넘기는 것이 포인트.
동구리동과 힘쎈동은 다른 보스들과 달리 회피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1초의 시간도 아까운데 한 번의 회피는 그야말로 눈물나는 상황. 현재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긴 어려우나 14층에서 전투를 진행하는 유저들의 의견에 따르면 약 110% 이상이 효과적이라 알려지고 있다.
14층 동구리동 등장 영상
※ 15층 야황 육손에 대한 정보는 입수하는 즉시 추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